옵션으로 최대 5척 추가 발주도 기대
  • ▲ 4일 현대상선 서관 아산홀에서 대우조선해양 정성립 사장(왼쪽)과 현대상선 유창근 사장(오른쪽)이 초대형유조선 건조계약서에 서명을 한 뒤 악수를 하고 있다.ⓒ대우조선해양
    ▲ 4일 현대상선 서관 아산홀에서 대우조선해양 정성립 사장(왼쪽)과 현대상선 유창근 사장(오른쪽)이 초대형유조선 건조계약서에 서명을 한 뒤 악수를 하고 있다.ⓒ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이 초대형 유조선을 수주하며, 올해 수주 목표 달성에 한걸음 다가섰다.

    대우조선해양은 국내 최대 해운사인 현대상선으로부터 30만톤급 규모의 초대형유조선 (VLCC : Very Large Crude-oil Carrier) 5척을 약 4억2000만 달러(약 4700억원)에 수주했다고 4일 밝혔다.

    이는 지난 4월 초대형유조선 5+5척에 대한 건조의향서를 체결한 뒤 약 5개월만에 본계약을 체결하게 된 것. 이와 함께 이번 계약에는 최대 5척을 추가로 발주할 수 있는 옵션이 포함돼 있어, 향후 추가 계약도 기대된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길이 336미터, 너비 60미터 규모로,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기준에 충족하는 차세대 친환경 선박이다. 여기에는 고효율 엔진과 최신 연료절감 기술 등 대우조선해양의 최신 기술이 적용된다. 이 선박들은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오는 2019년까지 모두 인도될 예정이다.

    현대상선은 지난 2011년 국내 해운사가 운영하는 컨테이너선 중 가장 큰 1만3000TEU급 대형 컨테이너선 5척을 대우조선해양에 발주한 바 있다. 지난 2013년에도 조디악社가 발주하고 현대상선이 용선한 1만TEU급 컨테이너선 6척도 대우조선해양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깊은 신뢰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국내외 선주들이 대우조선해양의 건조능력과 기술력에 대해서 무한한 신뢰를 보내고 있다"며 "선주들의 신뢰에 보답하기 위해서 최고의 선박을 건조해 인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현재까지  LNG선 2척, VLCC 14척, 특수선 2척 등 총 18척 17억5000만 달러 상당의 선박을 수주해, 지난해 수주실적인 11척 15억5000만 달러를 이미 뛰어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