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 V2X' 기술 살펴보니…"교통정보 실시간 교환, 사고 가능성 확 줄여"선행 차량 위험 감지시 뒷 차량에 알려주는 '비가시영역 영상 전송' 눈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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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텔레콤이 LG전자와 글로벌 표준 기반 'LTE 차량통신 기술(이하 LTE V2X)'을 공동 개발하고, 지난 5일 한국도로공사 여주 시험도로에서 성능 검증을 마쳤다고 6일 밝혔다.

    'LTE V2X'는 주행차량이 인접 차량, 관제센터, IoT센서 등과 LTE망을 통해 교통 정보를 교환, 사고 가능성을 줄여주는 커넥티드카 기술이다.

    이 기술은 주행보조시스템(ADAS)이나 센싱 지역이 제한적인 카메라·센서 대비 광범위하게 전후방 정보를 수집, 주행 안전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

    국제통신단체인 3GPP가 지난 3월 'LTE V2X'에 대한 글로벌 표준을 규정했으며, 이에 SK텔레콤은 통신 기술·서비스 개발 및 시험망 구축을, LG전자는 차량간 통신에 필요한 시험 단말을 개발해왔다.

    양사는 'LTE V2X'를 기반으로 ▲비가시영역 영상 전송(See-through) ▲교차로 주행보조(Intersection Movement Assistant) 등 응용 서비스도 선보였다.

    '비가시영역 영상 전송'은 선행 차량이 사고 위험을 감지할 경우 관련 영상을 뒤 차량에게 LTE통신으로 전송해 경고하는 기술이다.

    '교차로 주행보조'는 선행차량·신호등 IoT센서로 보행자 무단횡단·신호 고장·꼬리물기 등 위험 요소를 인접 차량에 경고하면서 도로CCTV 영상을 동시 전송하는 기술이다.

    양사는 'LTE V2X'를 상용망에 적용할 수 있도록 기술을 추가 개발하는 한편 5G 기반 V2X 기술을 자율주행차에 접목한다는 계획이다.

    박진효 SK텔레콤 Network기술원장은 "앞으로도다양한 파트너들과 커넥티드카 생태계를 확장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