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기업들 자사만의 인공지능 개발 가능해져… "전 산업분야 확산 기대감 '쑥'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SK㈜ C&C가 'IBM 왓슨 한국어 API 기반 에이브릴(Aibril) 서비스' 8종을 내놨다고 6일 밝혔다.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는 기업들이 크게 품을 들이지 않고도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일종의 프로그램 세트다.

    이번에 공개된 왓슨 한국어 API는 ▲대화 ▲자연어 이해 ▲자연어 분류 ▲검색 및 평가 ▲문서변환 ▲언어번역 ▲이미지 인식 ▲성향분석 등이다.

    왓슨 한국어 API는 전문가가 아니라도 활용법만 간단히 숙지하면 쉽게 인공지능 플랫폼을 만들 수 있다는게 SK㈜ C&C 측의 설명이다.

    에이브릴 포털에 접속 후 자신의 인공지능 서비스에 맞게 API를 골라 블록 조립하듯 관련 내용을 합치기만 하면 검색·학습·대화는 물론 개인 선호·취향 파악 등 원하는 인공지능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HTML·PDF·MS워드 등 다양한 포맷의 문서 형식도 가리지 않기 때문에 해당 API에 데이터를 복사해 붙이기만 하면 프로그래밍을 손쉽게 진행해 나갈 수 있다.

    또한 '이미지인식 서비스(VR)'를 활용하면 제품 사진 등도 간편하게 등록해 연계·분석할 수 있다.

    아울러 '대화 서비스(Conversation)'를 통해 "20대 고객 선호 물품" 등의 질문을 하면 '자연어 이해 서비스(NLU)'가 관련 답을 찾아 알려준다.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경우 추가 조사를 지시하면 '자연어 분류 서비스(NLC)'가 '검색 및 평가 서비스(R&R)'의 도움을 받아 질문자의 의도에 맞게 다시 답변을 제시한다.

    SK㈜ C&C는 이번 한국어 API 공개로 보유 데이터의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이 비즈니스 모델·서비스 개발에 새로운 전기를 맞이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제조·의료·금융·통신·유통 등 전 산업분야의 기업들이 영업장·공장·사무실 등 자사의 사업 및 경영 현장에 맞는 인공지능 서비스를 손쉽게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의 상황에 따라 ▲마케팅 프로모션용 고객 선호도 분석 ▲재무 데이터 분석 ▲고객 만족도 분석 ▲공정 데이터 분석 및 생산성 예측 ▲공정 과정 모니터링 및 제품 검사 ▲ 소셜 커머스 ▲상품 추천 등 활용할 수 있는 곳이 무궁무진하다.

    SK(주) C&C는 이번에 선보인 8종의 API 외 올 연말까지 음성서비스인 'STT(Speech To Text, 음성을 텍스트로 자동변환)', 'TTS(Text to Speech, 텍스트를 음성으로 자동변환)' API도 추가로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이문진 Aibril 사업본부장은 "국내 기업들이 인공지능 서비스를 손쉽게 개발 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며 "에이브릴을 통해 국내 모든 기업들이 글로벌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수 있는 자신만의 데이터 사업화를 빠르게 전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 C&C는 이번 왓슨 한국어 API 기반 에이브릴 서비스 론칭을 기념해 스타트업들의 다양한 에이브릴 서비스 창출 지원을 위한 왓슨 한국어 API 무료 및 할인 쿠폰도 마련했다.

    특히 대학·연구기관을 대상으로 별도 신청을 받아 왓슨 한국어 API를 일정기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SK㈜ C&C는 왓슨 한국어 API를 처음 접하는 기업과 개인 개발자들에게 ▲API 활용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기술 자문 ▲온∙오프라인 교육 ▲서비스 기획에 대한 1대1 컨설팅 ▲에이브릴 포털을 통한 공동 마케팅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