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길거리, 식음 등 여가 공간 중심으로 복합쇼핑몰 패러다임 바꿔
  • ▲ 스타필드고양을 찾은 정용진 부회장. ⓒ정상윤 기자
    ▲ 스타필드고양을 찾은 정용진 부회장. ⓒ정상윤 기자


    1주년을 맞이하는 쇼핑테마파크 ‘스타필드 하남’이 체류형 복합쇼핑몰로 성공적으로 자리 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신세계그룹에 따르면 오픈 이후 지난 8월까지 연간 스타필드 하남 방문객 수는 2500만명으로, 서울과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 거주인구 전체가 한 번씩 방문한 규모로 집계됐다. 2016년 기준 서울 및 수도권 거주인구는 2539만명이다.

    고객 평균 체류시간(주차시간 기준)은 기존 유통시설대비 2배 이상인 5.5시간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쇼핑과 함께 아쿠아필드, 스포츠몬스터, 메가박스 등 체류형 엔터테인먼트 시설 이용객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대형마트는 평균 1.5시간, 백화점은 평균 2.5시간을 머무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필드 하남 엔터테인먼트 공간 중 최고 인기 시설인 아쿠아필드와 스포츠몬스터는 각각 51만명, 25만명 방문했다.

    ‘스타필드 하남’은 쇼핑 공간과 함께 맛집, 스포츠, 힐링 등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결합한 신개념 쇼핑테마파크로 선보였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언급했던 “고객의 ‘소비’ 보다 ‘시간’을 빼앗겠다”는 전략이 적중한 것이다.

    기존에는 쇼핑 시설에 대한 평가가 어떤 브랜드가 입점했는지, 얼마나 많은 브랜드가 입점했는지가 평가의 기준이었다. 반면 스타필드 하남 이후 어떤 체험시설이 있는지, 얼마나 많은 맛집이 있는지 등 비쇼핑 시설이 복합쇼핑몰의 새로운 기준으로 바뀐 것이다.

    스타필드 하남은 기존 쇼핑을 위해 방문하는 유통시설과는 달리, 레저와 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관광과 즐길거리를 목적으로 방문하는 고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름 바캉스 시즌인 7~8월의 경우, 평소대비 방문 객수가 늘며 도심형 피서지 대표 명소로 등극했다. 스타필드 하남의 일평균 방문객 추이를 살펴보면, 7~8월은 평월 대비 10% 이상 방문객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스타필드 하남은 타지역 고객 유치와 대규모 지역민 채용을 통해 하남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했다.

    신세계포인트 회원 기준 스타필드 하남 고객 분석 결과,하남시외 지역 고객이 85% 수준으로 타 지역에서 하남을 방문하는 고객 비중이 10명중 8~9명으로 나타났다.

    강남지역 고객이 25%로 가장 높은 비중을 보인 가운데, 전체의 방문객의 절반이 서울지역에서 온 방문객으로 분석됐다.

    전체 근무자의 약 60%를 하남에 거주하는 지역민으로 채용해 하남지역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했으며, 특히, 지역 법인화를 통해 지역 상생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 ▲ 스타필드 하남 외경 ⓒ신세계그룹
    ▲ 스타필드 하남 외경 ⓒ신세계그룹


    출범 1주년을 맞아 스타필드 하남, 스타필드 코엑스몰, 스타필드 고양 3개점에서 대대적인 고객 감사 행사도 진행한다.

    스타필드 하남은 8일부터 24일까지 ‘1주년 기념 고객 감사 대축제’을 연다.

    이번 1주년 행사에는 스타필드 하남 오픈 이후 최대 규모인 200여 개의 매장이 참여해 최대 70%까지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구매금액에 따라 수노래연습장, 데빌스도어버거 또는 라메종뒤쇼콜라 초콜릿, 베키아에누보 파니니 또는 도우룸 파스타 이용권을 증정한다. (삼성·BC·KB국민·NH농협·하나·현대 카드로 구매시)

    ‘부츠 스타필드 하남점’은 9일과 10일, 20만원 상당의 럭키박스를 7만원(1일 200개 한정)에 선착순 판매한다. 아쿠아필드에서는 29일까지 스타필드 멤버십 고객들에게 2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스타필드 하남 중앙광장에 설치된 10m 높이의 ‘드림벌룬’ 포토존에서 인증샷을 찍어 SNS로 공유하는 고객들에게는 추첨(총 100명 선정)을 통해 아쿠아필드 찜질스파 이용권, 스포츠몬스터 이용권 등 다양한 상품을 제공한다. 9일, 10일 양일간 당일 영수증 지참고객(선착순 1000명)에게는 1주년 기념풍선을 제공한다.

    스타필드 코엑스는 탄생 1주년을 맞아 깊어 가는 가을을 문화로 채울 수 있는 다채로운 문화 공연을 진행한다.

    7일에는 김홍신 작가 특강이 별마당 도서관에서 열리며, 8일에는 서울시 초대 총괄건축가를 역임한 승효상 건축가가 바통을 잇는다. 15일에는 유홍준 작가가 ‘궁궐의 도시, 서울 이야기’ 특강이, 29일에는 '남한산성'의 김훈 작가가 소설과 영화 ‘남한산성’에 대한 명사 특강이 진행된다.

    스타필드 코엑스몰 내 라이브플라자에서는 9일에 팀 퍼니스트의 저글링 서커스, 마임, 무언극 코미디 공연이 펼쳐지며, 24일에는 웨인 린(바이올린), 김상윤(크라리넷), 문정재(피아노)등이 참석하는 ‘도서관 콘서트’를 진행한다.

    최근 성공적으로 오픈한 스타필드 고양도 그랜드 오픈 감사 행사도 이어갈 예정이다.

    브릭 전시 체험 공간브릭라이브는 16일까지 입장료를 30% 할인하고 키즈 체험 테마파크토이킹덤 플레이는 아동체험권을 23일까지 20% 할인한다. 데이골프는 30일까지 주중 12시 이전 이용 고객에 한해 2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밖에도 24일까지는 하루 4번, 매일 오후 8시, 8시 30분, 9시, 9시 30분에 스타필드 고양 남서측 외벽에서는 별과 우주를 테마로 펼쳐지는 미디어 아트쇼를 진행해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

    여주은 신세계프라퍼티 영업전략담당 상무는 “스타필드 하남 오픈 1주년을 맞아 3개점에서 대대적인 고객 감사 사은 행사를 진행한다”며 “쇼핑 할인행사는 물론, 체험 시설 할인과 새로운 볼거리 쇼 등도 함께 준비한 만큼, 스타필드를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