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완 후보 ‘낙하산 인사’ 낙인, 직원 반대운동 확산박재경 직무대행 엘시티 책임자 중 1인…적격성 논란
  • 박재경 BNK금융 회장 직무대행(왼쪽)과 김지완 전 하나금융지주 부회장.ⓒ뉴데일리
    ▲ 박재경 BNK금융 회장 직무대행(왼쪽)과 김지완 전 하나금융지주 부회장.ⓒ뉴데일리

    BNK금융지주 차기 회장 결정이 하루를 남겨 놓고 있다.

    앞서 BNK금융지주 임원후보추천위원회(이하 임추위)는 지난달 22일 차기 회장 후보자를 결정할 예정이었지만 사외이사 간 팽팽한 의견 차이로 연기됐다.

    이후 약 2주의 시간이 흘렀지만 후보 3명에 대한 전문성 검증보다 결격 사유만 난무하고 있어 흠집만 난 상태다.

    7일 업계에 따르면 부산은행 노동조합은 최근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외부낙하산 저지를 위한 조합원 찬반 투표’를 실시했다.

    이 투표는 ▲자격 없는 외부 낙하산 인사의 BNK입성 반대 ▲9월 8일 새로운 지주회장 최종 우위 추천 ▲요구사항 무시할 시 총파업 실시에 대한 가부 ▲총파업 실시에 따른 세부절차에 대한 집행부 위임 여부 등을 조합원들에게 물은 것이다.

    투표 결과 총 조합원 수 2409명 중 투표인원은 1857명이 참여했으며 찬성표는 1689명으로 집계됐다.

    즉, 부산은행 직원들은 김지완 부회장의 입성을 반대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반대표도 156명이나 돼 100% 동의를 구하는 데는 실패했다.

    반대표가 나온 이유는 노동조합이 사실상 공개 투표로 진행한데 따른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영업점 별로 누가 찬반 투표를 했는지 알 수 있도록 투표 용지가 돼 있다”며 “노동조합이 직원들에게 억지로 참여를 강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종 후보에 오른 박재경 직무대행도 낙승을 장담하기 힘들다.

    박재경 직무대행은 엘시티 비리에 대한 책임이 발목을 잡은 형국이다. 박 직무대행은 엘시티 특혜대출 당시 여신심사위원을 담당해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엘시티는 지역 토착 세력과 부산은행이 사업성이 낮은 부동산PF에 2조원 이상의 자금을 투자한 리조트 사업이다.

    일반적인 여신심사로는 거액의 자금이 투입될 수 없는 만큼 당시 경영진이 ‘밀어붙이기’식으로 사업을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 관계자는 “박재경 직무대행도 당시 여신심사위원회에 참여한 경영진 중 한명인 만큼 이에 대한 책임이 있다”며 “BNK금융지주가 향후 재발방지를 위한 행동에 나선다면 이 문제를 깨끗이 정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최종 후보에 오른 3명 중 2명은 그들이 가진 전문성보다 결격 사유가 더 부각된 상태다. 때문에 일각에선 제3의 인물을 다시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