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버거병 고통 겪는 고객과 가족 지원할 것""정부 및 외부 전문가와 함께 식품안전과 관련된 모든 프로세스 강화 약속"
  • ⓒ한국맥도날드
    ▲ ⓒ한국맥도날드


조주연 한국맥도날드 대표이사가 용혈성요독증후군(HUS·일명 햄버거병)에 이어 집단 장염 발병으로 논란이 불거진 것과 관련해 7일 처음으로 공식 사과했다. 

조 대표는 이날 '고객 여러분께 드리는 글'을 통해 "최근 몇 달 동안 매장에서 발생한 사안으로 심려를 끼쳐 송구스럽다"며 "정부 당국의 조사에 성실히 협조하여 인과관계를 밝히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용혈성요독증후군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고객에 대해서는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성심껏 고객과 가족들을 지원하겠다"며 "정부 및 외부 전문가와 함께 식품안전과 관련된 모든 프로세스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조 대표는 이번 일을 계기로 전사적 차원에서 공급업체, 외부 전문가와 함께 식품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발표했다.

맥도날드 매장에 대한 제 3의 외부 기관의 검사, 
매장 직원들을 위한 '식품안전 핫라인' 개설, 본사와 매장을 포함한 모든 직원들의 식품안전 교육 강화, 고객 초청해 매장 주방을 공개하고 원재료 보관과 조리, 서빙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 원재료 공급부터 최종 제품 판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웹사이트에 공개하고 고객들이 쉽게 볼 수 있도록 조치하기로 했다.

조 대표는 "
내년은 맥도날드가 한국에 진출한 지 30년이 되는 해이다. 1만8000여명의 한국맥도날드 임직원과 6000여명의 가맹점 직원과 가맹점주, 27개 국내 공급업체는 지난 30년 동안 소비자에게 사랑 받는 회사로서 업계를 선도한다는 자부심으로 일해 왔다"며 "한국맥도날드를 대표해 지속적으로 공급업체와 당국,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일할 것임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한국맥도날드는 최근 불고기 버거 제품의 판매를 자발적으로 잠정 중단하고 원재료 공급부터 최종 제품 판매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다시 한 번 점검하고 있다. 향후에도 식품안전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면서 모든 메뉴의 안전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조 대표의 공식 사과는 지난 7월 4살 어린이가 
고기패티가 덜 익은 맥도날드 해피밀 불고기 버거 세트를 먹고 용혈성요독증후군에 걸렸다는 주장이 제기된 이후 약 두 달 만에 이뤄졌다. 

피해자 가족 측은 한국맥도날드를 식품안전법 위반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소했으며 추가 고소가 이어지면서 유사사례 피해 아동은 현재 5명으로 늘었다.

맥도날드는 
처음 피해자 측 주장이 제기됐을 때만 해도 '당시 식품안전에는 문제가 없었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그러나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고 지난달 초에는 맥도날드의 불고기버거에서 식중독균인 황색포도상구균이 기준치의 3배 이상 초과 검출됐다는 한국소비자원의 조사 결과가 발표되면서 여론이 악화됐다.

난달 말 전주 지역 맥도날드 매장에서 햄버거를 사 먹은 초등학생 등 8명이 집단 장염에 걸렸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보건당국이 조사에 나서자 맥도날드는 전국 매장에서 불고기 버거 판매를 중단하고 공식 사과문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