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DB산업은행 신임 회장에 이동걸(64) 동국대 경영대 초빙교수가 내정됐다. ⓒ 뉴시스
    ▲ KDB산업은행 신임 회장에 이동걸(64) 동국대 경영대 초빙교수가 내정됐다. ⓒ 뉴시스



    KDB산업은행 신임 회장에 이동걸 동국대 경영대 초빙교수가 내정됐다. 수출입은행장에는 은성수 한국투자공사 사장이 지명됐다. 


    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7일 이 교수를 신임 산업은행 회장으로 임명 제청했다. 산은 회장 임명은 금융위원장이 제청을 하면 대통령이 임명하는 절차를 거친다. 


    이 내정자는 경기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예일대에서 금융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산업연구원을 시작으로 김대중정부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금융감독위 부위원장, 한국금융연구원장 등을 차례로 지냈다.


    금융위는 "이 내정자는 산업연구원 및 한국개발연구원 연구위원 한국금융연구원 원장 등으로 오랜 기간 재직하며 경제·금융 분야의 다양한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연구를 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금융감독위원회 부위원장 등을 역임하여 거시적인 안목, 정책기획 능력 및 리더십 등을 고루 갖췄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아울러 "이 내정자가 보유한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산업은행의 당면 과제인 기업구조조정을 원활히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산업은행은 이동걸 현 회장에 이어 새 회장까지 동명이인의 회장을 연달아 맞게 됐다.


    이동걸 현 산은 회장은 18대 대선 당시 금융인들의 박근혜 전 대통령 후보 지지 선언을 주도한 친박계 금융인사로 꼽힌다.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은성수 한국투자공사(KIC) 사장을 수출입은행장으로 임명 제청했다. ⓒ 연합뉴스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은성수 한국투자공사(KIC) 사장을 수출입은행장으로 임명 제청했다. ⓒ 연합뉴스



    같은날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은성수 한국투자공사(KIC) 사장을 수출입은행장으로 임명 제청했다. 


    수은 행장은 기재부 장관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은 내정자는기재부 국제경제관리관 등을 거친 국제금융 전문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