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 화성시 수원대학교 미래혁신관. ⓒ수원대
    ▲ 경기 화성시 수원대학교 미래혁신관. ⓒ수원대


    ◇ 수원대, IBM 'S822LC'… IT 인재 육성 활용

    수원대학교는 올해 2학기 고성능컴퓨터(HPC)용 IBM 파워 시스템 'S822LC'를 도입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도입된 IBM 시스템은 인공지능(AI), 딥러닝 및 머신러닝, 고급 빅데이터 분석 등의 작업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해주는 전용 서버 솔루션이다.

    김장영 수원대 컴퓨터학부 교수는 "AI교육과 실습에서 최신의 인프라 운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HPC용 IBM 파워 시스템 S822LC를 도입, IT(정보기술) 인재 육성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 명지대 산악회, '개교 69주년 기념행사'

    명지대학교 명지 산사랑 산악회는 제주 한라산에서 '개교 69주년 기념행사'를 7~8일 진행했다.

    내년 명지대 개교 70주년을 기념해 명지 산악회는 '네팔 지진 피해 아동을 위한 도서관 건립' 등을 위한 행사를 계획 중이며, 네팔 아동 도서관 구축을 위해 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에 1천만원을 후원하기로 했다.

    ◇ 동국대, 일본 메이조대·후쿠이대 MOU

    동국대학교는 최근 일본 메이조대학, 후쿠이대학과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MOU로 동국대는 이들 대학과 연구 및 학술 교류, 학생교환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 경희대, '하벨의 정치철학과 한국의 시민사회' 출간

    경희대학교 출판문화원은 '하벨의 정치철학과 한국의 시민사회'를 출간했다.

    박영신 연세대 사회학과 명예교수는 이번 저서에서 바츨라프 하벨 전 체코 대통령(1936~2011)의 정치철학 등을 담았다

    ◇ 성대 연구진, 다공성 나노입자 개발

    성균관대학교 화학공학/고분자공학과 이기라 교수, 김재윤 교수 연구팀이 다공성 나노입자 용액을 개발했다.

    피부 상처를 봉합하고, 치료 과정에서 녹아 사라지는 다공성 나노입자 용액은 기존 실을 이용해 꿰매는 방식, 화학접착제 활용보다 생체적합성이 높고 흉터 등의 흔적이 남지 않은 것이 특징이라고 성대 연구진은 설명했다.

    한국연구재단 선도연구센터, 다공성 나노입자 소재은행 지원으로 수행된 이번 연구 결과는 계면 재료 국제학술지 'ACS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인터페이스(Applied Materials&Interfaces) 8월24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