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랜드가 최근 불거진 채용 비리에 대해 "국민들께 실망과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며 사과했다. 앞서 강원랜드는 2012~13년 1·2차에 걸쳐 정규직 전환을 전제로 교육생 공모를 통해 일반사무와 카지노·호텔 부문 518명을 채용한 바 있다. 이후 2015년 내부 감사에서 합격자의 95%(493명)가 별도로 관리된 청탁 대상자인 것으로 드러났다.

     

    강원랜드는 11일 설명자료를 내고 "채용비리는 2013년 초 당시 최흥집 사장이 강원도 도지사 출마를 앞두고 공기업 정원을 통제하고 있는 기획재정부의 허가도 받지 않은 채 교육생을 무려 518명이나 뽑으면서 외부의 부정한 청탁을 받아 저지른 것"이라며 "1960, 70년대에나 있을 법한 미개한 범죄"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채용비리가 자행된 후 2014년 11월 부임한 현 함승희 사장은 취임 직후부터 인사비리를 포함해 강원랜드에 만연한 부정부패의 척결이 가장 시급한 과제라고 판단, 일체의 비리·범죄행위에 대해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엄정하게 대처해 왔다"며 강조했다.

     

    강원랜드는 또 "현 함승희 사장은 그때까지 소문이 무성한데도 외부의 어떠한 수사·감사 기관도 밝혀내려 하지 않던 채용비리의 진실을 밝혀내기 위해 자체 감사에 착수했다"며 "자체 감사 결과 부정 선발이 대규모로 자행됐다는 점은 확인됐으나 수사권이 없는 강원랜드로서는 부정 청탁자가 어떤 사람들이었는지 까지는 조사할 수가 없어 진실을 낱낱이 밝히지는 못한 채 검찰에 감사 결과를 넘겨줬다"고 설명했다.  

     

    이어 "검찰은 대통령 선거 직전인 올해 4월 최흥집 전 사장과 당시 인사팀장 2명만을 불구속 기소하는 선에서 수사를 마무리 지었다"며 "검찰은 최 전 사장에 대한 불구속 기소로 부정 선발이 있었다는 점을 확인했고 이에 대해서는 현재 공판이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강원랜드는 "함승희 사장은 취임 이후 뼈아픈 과거의 잘못을 반성하고 바로잡는 차원에서 임원 또는 경력직 채용을 모두 공채로 진행하면서 심사위원을 외부인사로 구성해 채용 문제에 일절 개입하지 않음으로써 외부 청탁의 여지를 원천적으로 차단했다"며 "실·팀장 승진 또는 보직 인사 때에도 학연, 지연, 혈연 등 부정적 요소의 개입을 모두 막고 업무능력과 적성에 따른 기준을 일관되게 적용해왔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