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광고시장이 이사철 특수를 맞아 전월보다 광고비가 늘어날 것이란 예측이 나왔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국내 광고시장의 경기변동을 파악하기 위해 발표하는 '광고경기 예측지수(KAI: Korea Advertising Index)'에 따르면 10월 종합 KAI는 110.7로 조사됐다. 

해당 업종의 광고주 중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고 응답한 숫자가 많으면 100이 넘고, 그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매체별 KAI지수를 살펴보면 △지상파TV 106.1 △케이블TV 102.9 △라디오 100.4 △신문 98.6 △온라인-모바일 119.3으로 조사됐다. 

업종별로는 결혼 및 이사 관련업종인 △가정용품(150.0)△가정용 전기전자(140.0)의 지수가 전 매체에 고르게 높게 나타났다. 

이밖에도 △제약 및 의료(128.6) △건설‧건재 및 부동산(128.0)도 광고비가 증가할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규모별 전망지수를 살펴보면 대형광고주(121.7)의 광고비 증가가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KAI는 주요 6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웹조사 패널을 구축해 매월 정기적으로 다음달 주요 광고매체별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하여 지수화한 것이다. 

종합지수는 각 매체별 지수를 단순평균 또는 가중평균한 값이 아니고 매체 구분 없이 종합적으로 총광고비의 증감여부를 물어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