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관 점막 보호·기억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당뇨약은 예외
  • ▲ ⓒ게티이미지뱅크
    ▲ ⓒ게티이미지뱅크


    약은 바르게 복용해야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잘못 복용하면 오히려 생명을 위협하는 독약으로 작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질환에 맞게 적절한 약을 선택하고 처방된 권장 용량, 용법으로 필요한 기간만큼 복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약은 식후 30분에 복용합니다. '30분'을 명시하는 이유는 여러가지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음식물이 소화관의 점막을 보호해 위점막에 대한 자극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식후 바로 약을 먹게 되면 위산과 소화효소가 많이 분비돼 약의 대사와 흡수를 저해할 수 있어 30분 정도의 간격을 권장합니다.


    복용시간을 식사와 연결시켜 환자가 약 복용 시점을 기억하기 쉽게 하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물론 예외는 있습니다. 당뇨약, 식욕촉진제, 구토억제제 등 음식물로 인해 흡수가 저해되거나 약의 작용이 식사 후 바로 나타나야 하는 경우에는 식사 30분전 혹은 식후 즉시 복용해야 합니다.


    일부 항생제와 같이 일정한 약효를 유지하기 위해 식사와 관계없이 일정한 간격을 두고 복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같은 약이라고 해도 증상과 사용 목적에 따라 복용해야 하는 시간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므로 모든 약은 전문가의 지시를 잘 확인하고 복용해야 합니다.

  • ▲ ⓒ삼성서울병원
    ▲ ⓒ삼성서울병원



    <삼성서울병원 약제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