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검찰이 하성용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전 사장을 20일 긴급 체포하면서 KAI 비리 수사가 급물살을 타게 됐다.  ⓒ 뉴시스
    ▲ 검찰이 하성용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전 사장을 20일 긴급 체포하면서 KAI 비리 수사가 급물살을 타게 됐다. ⓒ 뉴시스


검찰이 하성용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전 사장을 20일 긴급 체포하면서 KAI 비리 수사가 급물살을 타게 됐다.  

하 전 사장은 수천억원대 분식회계를 주도하고 협력사 지분을 차명 보유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그는 전일 오전 9시30분부터 검찰에 출석해 이날 오전 2시까지 약 16시간 진행된 조사에서 관련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하 전 사장이 수사 과정에서 확보한 물증과 여러 KAI 임직원과 협력업체 직원들의 일치된 진술과 반대로 해명을 내놔 증거 인멸의 우려가 있다고 판단해 이날 새벽 체포했다.

검찰 관계자는 "조사 상황을 고려해 배임수재와 회계분식 등의 혐의로 긴급체포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48시간의 체포시한 이내 하 전 사장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검찰은 KAI가 고등훈련기 T-50의 부품 원가를 부풀려 납품한 뒤 100억원의 이익을 남겨 이를 하 전 사장의 연임 로비에 썼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하 전 사장은 협력사 대표 명의의 위장회사를 만들어 일감몰아주기를 했다는 의심도 받고 있다. 또협력사 대표에게 다른 협력사를 세우게 하고 이 회사의 지분을 차명으로 보유한 혐의도 있다.

검찰은 관계인들로부터 협력사의 실소유주가 하 전 대표라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하 전 사장은 자신이 해당 내용을 지시하지 않았을 뿐더러 실무진의 보고를 받지 못했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 수사부는 이르면 내일 오후께 하 전 사장에 대한 차명 지분, 원가부풀리기, 분식회계, 부정채용 등의 혐의로 구속 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