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휴 중 운전·결제성 자금 공백 사전 방지, 선제적 자금 집행
  • 추석 연휴를 앞두고 금융당국이 민생 지원책 마련에 분주하다.

중소기업 거래 안전성 도모는 물론 금융사기·자금애로 방지를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 대회의실에서 '추석연휴 기간 중 금융분야 민생지원 방안 회의'를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진행된 이번 회의에는 금감원·은행연합회·금융투자협회·생명보험협회·손해보험협회·여신금융협회·저축은행중앙회 등 유관 기관들이 참여했다.

금융당국은 중소기업과 자영업자의 추석 명절 자금 수요 확대애 대비해 특별 자금지원 및 보증을 확대키로 했다.

국책은행·보증기금을 통해 중소기업에 자금을 공급하고, 전통시장 상인을 돕기 위해 약 16조원의 자금을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긴급 자금 수요가 존재하는 중소기업의 경우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등 국책은행을 통해 11조2000억원의 추석 특별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명절기간 중 중소기업의 운전자금과 결제성자금의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명절 30일전부터 자금을 선제적으로 집행할 예정이다.

신용보증기금도 추석 전후 예상되는 대금 결제와 상여금 지급 등 중소기업 소요자금 증가에 대비해 4조6000억원의 보증도 공급한다.

보증서 발급이 급히 필요한 기업에게는 오는 29일까지 조기 지원하고, 그 외는 내달 20일 이후 발급 조치 하는 등 선제적인 대응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미소금융 전통시장 소액대출 지원사업을 통해 약 70억원의 추석 성수품 구매대금도 지원한다.

미소금융은 그동안 전국 전통시장에 종사하는 영세상인을 대상으로 지자체 및 상인회를 통해 운영자금을 지원하는 소액 대출 사업을 진행해왔는데, 추석을 맞아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 셈이다.

금융당국은 지자체 추천을 받은 상인회를 통해 약 70억원의 지원자금을 공급, 추석 명절을 맞아 전통시장 상인들의 긴급한 자금수요에 대응할 예정이다.

상인회별 2억원, 1인당 1000만원 이내로 지원하며 5개월동안 4.5% 금리로 제공한다. 

최장 열흘에 달하는 연휴 동안 금융거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비책도 마련했다.

금융당국은 만기 연장으롣 대출상환 부담이 확대되거나, 연금지급 지연으로 추석연휴 자금 확보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지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먼저, 대출 만기가 추석 연휴 중 도래할 경우 고객의 불합리한 부담없이 대출 상환·만기 조정이 가능하도록 조치한다.

추석 연휴 전 대출을 조기에 상환하고자 하는 고객은 금융사와 협의해 오는 29일 조기상환수수료없이 상환할 수 있도록 허용할 계획이다.

만기연장없이 만기일에 상환하고자 하는 고객은 인터넷이나 모바일 뱅킹 등 비대면채널을 통해 상환 가능토록 마련하고, 자동 연장된 만기로 내달 10일 대출을 상환할 경우 연체이자가 부과되지 않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퇴직연금과 주택연금 지급일이 추석연휴와 맞물릴 경우 가급적 오는 29일 선지급 하도록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예금 역시 약정이율로 내달 10일까지 연장되지만 상품에 따라 조기인출을 희망할 경우 29일에도 가능하다.

카드·보험·통신 이용대금 역시 모두 10일에 출금된다. 단, 보험금 수령의 경우 종류별로 지급일정에 차이가 있으니 보험사에 문의해야 한다.

또한 추석 연휴 중에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탄력점포와 이동점포를 76곳 정도 운영해 입출금 및 환전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금융사별로 고객 민원 핫라인도 마련하고 추석 연휴기간 금융거래 유의사항을 선제적으로 홍보해 혼란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금융사고 신고센터 운영 및 국내외 금융권 사이버 위협에 대한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금융사별 자체적은 내부통제 현황을 철저히 점검해 금융사고 발생도 선제적으로 예방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추석 연휴동안 북한 리스크와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전개방향에 따른 시장 상황 변동성이 우려되는 만큼 면밀히 모니터링해나갈 계획이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최근 연이은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으로 북한의 추가도발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며 " 10월 연준(Fed)의 보유자산 축소 개시에 이어 ECB 자산매입 축소 가능성 등 주요국 통화정책 긴축 기조가 예상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기재부·한은·금감원과 긴밀한 공조 체계를 이뤄 국내외 금융시장을 주의깊게 살펴 볼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