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이익 향상 및 의결권행사 통한 주주 가치 극대화 방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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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B금융지주가 고객 중심의 이익 극대화와 기업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 발벗고 나섰다.

KB금융지주는 고객 자산을 관리하는 모든 계열사에 '스튜어드십코드(stewardship code)'를 도입한다고 25일 밝혔다.

스튜어드십코드는 고객 자산을 수탁∙운용하는 기관투자가가 기업의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투자회사의 가치향상과 지속가능 성장을 추구하고 고객 자산의 중장기적 이익 향상을 책임지는 원칙을 의미한다.

스튜어드십코드가 도입될 곳은 은행, 증권, 손해보험, 생명보험, 자산운용, 인베스트먼트 등 총 6개 계열사다. 

스튜어드십코드는 국민연금이 도입의사를 밝힌 후 고객자산 운용규모가 큰 자산운용사(13개사)와 사모전문투자회사(PEF, 16개사) 중심으로 참여가 늘고 있지만 현재까지 도입 기업은 51개사에 불과하다. 

특히 은행, 보험사들은 아직 스튜어드십코드 참여의사를 밝힌 곳이 없다.

KB금융은 스튜어드십코드 도입을 계기로 기관투자자들에게 투명하고 공정한 경영 활동을 알림으로써 주주 가치를 극대화하겠다는 전략이다.

스튜어드십코드 도입은 자산운용사를 시작으로 연내 해당 계열사에 모든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후 계열사별로 내부조직 정비와 관련규정을 마련한 후 내년 초 본격적으로 시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KB금융 관계자는 "향후 전 금융권에 스튜어드십코드 도입이 확산되고 자본시장의 선진화와 지배구조 개선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며 "고객이 어느 계열사에 자산을 맡겨도 신뢰할 수 있는 고객 중심의 경영 철학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