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사 ⓒ뉴데일리 DB
    ▲ 정부세종청사 국세청사 ⓒ뉴데일리 DB

    내달 13일 국세청을 시작으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감 개회를 앞두고, 국세청 고공단 인사구조와 관련 야당 정치권으로 부터 편중인사 지적여부가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다.

     

    새정부 첫 한승희 국세청장 취임후 국세청은 지난 7월 27일字 고공단(1급) 인사를 마무리 지었다. 뚜껑을 열어보니 경기·충청·호남 출신외에 영남 출신은 전무했다.

     

    경기 화성 출신의 한승희 국세청장 외에 1급 네자리는 서대원 국세청차장(충남 공주), 김희철 서울지방국세청장(전남 영암), 김용균 중부지방국세청장(경기 포천), 김한년 부산지방국세청장(경기 성남)으로 채워졌다.

     

    특히 인사를 앞두고 1급 승진이 유력했던 경북 영덕 출신의 임경구 국세청 조사국장이 명예퇴직 수순을 밟아, 세정가를 놀라게 했다.

     

    이에대해 세정가에서는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주목을 받았던 인사들이 문재인 정부 출범후 뒷전으로 밀려난 모양세라는 평가속에, 탄핵 정국속 고위직의 관운에 대해 설왕설래가 오갔다.

     

    그간 국감에서 지적된 단골 메뉴가 있다. 바로 편중 인사다.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는 영남 인사들의 고공단 편중 문제에 대해 호남 기반 야당 의원들이 문제를 줄곧 제기해 왔다.

     

    여·야간 바뀐 상황에서도 아이러니하게 이 문제는 또 다시 영남 기반의 야권에 의해 또 다시 도마에 오를수 있는 상황이 됐다.

     

    일각에서는 전임 정부에서 영남 출신인사가 많은 것을 누렸던 점을 감안하면 크게 놀라운 일은 아니냐는 견해가 병존한다.

     

    하지만 인사는 적정한 지역안배가 고려돼야 잡음이 없다는 지적과 함께, 능력·평판이 뒤처지는 인물이 특정 지역 출신이라는 이유만으로 중용돼서는 안된다고 세정가는 입을 모으고 있다.

     

    물론 국세청 고위직이 능력과 평판이 뒤처진다는 것은 아니다. 공교롭게 1급 인사에서 영남 출신이 배제되다 보니 이러한 논란이 불거질 수밖에 없다.

     

    국세청은 이른바 4대 권력기관으로 정치적 중립성 논란에서 가벼울 수 없다는 점에서 학연·지연에 의한 인사라는 빌미를 줘서는 안된다는 여론을 되새겨야 한다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