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판정에서 넥스틸에 46.37% 관세 결정세아제강은 소폭 상향된 6.66% 판정
  • ▲ ⓒ세아제강
    ▲ ⓒ세아제강

     

    미국 정부가 무역확장법 적용, 한미 FTA 개정 등으로 국산 철강재 수출에 제동을 걸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상무부가 최근 유정용강관(OCTG) 반덤핑 연례재심 예비판정에서 국내 철강사들에 지난해보다 높은 관세를 결정해 수입 규제가 본격화되는 양상이다.

    10일 북미 주요 외신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지난 3일(현지시각) 한국산 유정용강관에 최대 46%에 반덤핑 관세를 결정했다. 이번 판정은 연례재심 예비판정으로 2015년 9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수입된 제품에 대해 조사한 결과다.

    업체별로 보면 국내 최대 수출업체인 넥스틸은 46.37%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받았다. 이는 이전 관세인 29.76%에 비해 무려 17%P 높아진 수치다.

    2위사인 세아제강 관세율도 소폭 상승했다. 세아제강은 이번 예비판정에서 6.66%의 관세가 결정됐다. 이전 2.76%에 비해 두 배 이상 높아졌지만, 여전히 경쟁력 있는 수치라는게 업계 판단이다.

    현대제철 등 이외 국내 업체들에게는 19.68%의 관세가 부과됐다. 지난해까지는 수출 3위 이하 업체의 관세를 결정할 때 1,2위 업체에게 부과된 관세의 평균을 매겼다. 이전 기준을 적용하면 1위 넥스틸과 2위 세아제강의 평균인 약 26%의 관세가 매겨져야 하지만, 올해는 바뀐 기준에 따라 19.68% 관세가 결정됐다.

    전체적으로 유정용강관 반덤핑 관세가 상향됐다는 사실에 업계는 우려를 나타내는 분위기다. 특히 한미 양국이 FTA 개정에 돌입하고, 철강이 타깃인 무역확장법 232조 적용이 임박한 가운데 이번 판정은 수입 규제 강화의 시발점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국내 강관사들은 유정용강관에 미국 상무부가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음에도 여전히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여왔다. 미국 강관 내수 시장이 호황기에 접어들면서 가격이 대폭 상승했다는 사실이 배경으로 작용했다.

    미국 철강사들은 더욱 높은 관세를 주장하며 자국 철강업을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의 목소리가 이번 판정에 반영됐다는 게 현지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다만, 국내 업계는 정치적인 색깔이 배제된 결과라 보고 있다. 연례재심인만큼 조사기간 판매량과 가격에 따라 관세율이 달라졌을 뿐이지, 이번 판정에 다른 요소가 개입된 바는 없다는 입장이다.

    세아제강 관계자는 "반덤핑 판정에는 각 제품들의 판매량과 가격 등 여러가지 요소가 반영된다"며 "이번 예비판정은 현재 한미 양국간 벌어지는 여러 정치적인 이슈와는 큰 상관이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종판정에서는 관세율이 또 어떻게 바뀔지 알 수 없다"며 "지금 결과는 예비판정일 뿐이기에 지켜보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한편 미국 상무부는 이번 판정을 토대로 재심사에 들어가며, 120일 이내에 최종 판정을 내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