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 부동산대책 전 주담대·신용대출 급증, 호실적 달성가계대출 종합대책 발표 이후 실적 악영향 가능성 거론
  • ▲ 금융사 전경. ⓒ 뉴데일리
    ▲ 금융사 전경. ⓒ 뉴데일리

    올해 사상 최대 실적 행진을 기록 중인 은행들의 성장세가 무섭다. 정부의 강도 높은 가계대출 규제 압박에도 불구하고 3분기 역시 호실적이 예상되고 있다.

10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금융지주와 주요 은행들이 오는 3분기 약 3조3000억 가량의 순이익을 거둘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리딩뱅크 자리를 두고 경쟁을 펼치고 있는 KB금융과 신한지주가 각각 8800억원, 8400억원의 순이익을 올릴 전망이며 하나은행 역시 호실적이 점쳐지는 분위기다.

우리은행의 경우 지난 2분기 대규모 희망퇴직으로 인한 퇴직금(3000억원)과 금호타이어 매각 무산 관련 충당금(500억원) 등 일회성 비용 반영 여부에 따라 실적이 달라질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업계에서는 전체 은행들이 지난 상반기에 이어 3분기에도 앞다퉈 장밋빛 성적표를 내놓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의 8·2 부동산 대책 발표에 앞서 7월과 8월 사이 주택담보대출을 선제적으로 받은 이들이 많았고, 신용대출과 자영업자(SOHO) 대출까지 증가하면서 은행권 대출 규모가 크게 불어났기 때문이다.

부동산 시장이 활황인 점도 은행들의 하반기 실적 개선에 힘을 보태고 있다.

하반기 분양 물량은 3분기 12만4000호, 4분기 10만7000호로 집계되면서 은행권 집단대출 역시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대출 증대로 이자수익이 늘어 올해 은행들이 최대 실적을 달성할 수 있었던 만큼 올해 연말까지 비슷한 기조가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의미다.

다만, 정부가 이달 내놓을 가계부채 종합관리 대책이 향후 은행 실적을 좌우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현재 정부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과 새로운 총부채상환비율(DTI)를 적용하고, 특정부문(가계) 대출이 늘어날 경우 경기대응완충자본 추과 부과 검토, 자영업자에도 여신심사 가이드라인 적용해 대출 규제를 강화할 예정이다.

결국 가계대출 규제로 주담대나 자영업자 대출 규모가 크고, 자본비율이 낮아 여신 관련 위험가중치가 높아질 수 있는 은행들이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거론되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가계부채 총량을 축소를 위해 정부가 대출 규제를 강화하는 등 은행을 향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며 "부채 규모는 인위적으로 줄어들 수 있지만 그에 따른 연체 위험이나 은행 실적 하락 등 각종 부작용이 동시에 발생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