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4만8019대, 국내공장 수출 9만517대, 해외생산 판매 11만3718대쏘렌토 페이스리프트 모델, 역대 최초로 월간 1만대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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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싼타페ⓒ기아자동차

     

    기아차 9월 판매가 내수 기저효과로 전년동월 대비 소폭 증가했다.

    기아자동차는 9월 국내에서 4만8019대, 해외에서 20만4235대 등 총 25만2254대를 판매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달 판매는 지난해 파업과 9월 추석 연휴로 인한 기저효과로 국내판매와 국내공장 수출이 늘며 전년동월 대비 7.1% 증가했다.

    국내판매는 전년 대비 근무 일수 증가 외에도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모델(더 뉴 쏘렌토)과 소형 SUV 스토닉 등 RV 모델 판매 호조에 힘입어 전년 대비 25.4% 증가했다.

    지난달 말부터 특근과 잔업을 최소화했지만 파업으로 생산차질이 2만9000여대에 달했던 전년 대비 기저효과가 부각됐으며, RV 모델의 판매 호조로 전년 대비 판매 증가가 두드러졌다.

    특히 쏘렌토는 국내 최초로 SUV 모델에 전륜 8단 자동변속기와 R-MDPS를 적용하며 상품성을 크게 높인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좋은 반응을 얻으며 1만16대가 판매됐다. 이는 2002년 1세대 모델 출시 직후인 2002년 4월에 9165대가 판매된 것을 넘어 처음으로 월간 판매 1만대를 돌파한 것이다.

    올해 7월 첫 선을 보인 소형 SUV 스토닉도 1932대가 판매되며 신차 효과를 이어갔다. 이 외에도 가족 단위 야외활동이 증가하는 계절적 요인이 더해지며 RV 모델 판매가 전체적으로 큰 폭으로 증가했다.

    카니발은 전년 대비 53.1% 증가한 6011대, 니로는 17.7% 증가한 2418대, 모하비도 35.4% 증가한 1205대가 판매되는 등 RV 모델이 총 2만 5492대 판매됐다. 이에 따라 RV 판매는 2만 3753대를 기록한 지난해 6월을 넘어 역대 최다 판매를 기록했다. 승용 모델은 모닝 5595대를 비롯해 K7가 3410대, K5가 3141대, K3가 2376대 판매됐다.

    해외판매는 중국 사드 여파가 지속되며 해외공장 판매가 15.2% 감소했으나, 국내공장 수출이 43.7% 증가하며 전체 해외판매는 3.6% 늘었다.

    국내공장 수출은 국내판매와 마찬가지로 생산차질이 심했던 전년 대비 기저효과와 유럽 지역에 대한 수출 증가로 전년 대비 43.7% 증가했다. 해외공장 판매는 중국에서 지속되고 있는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의 여파 등으로 전년 대비 15.2% 감소했다.

    해외 차종별 판매는 스포티지가 3만7746대로 최다 판매 차종에 이름을 올렸고, K3가 2만8793대, 프라이드가 2만4760대로 뒤를 이었다. 7월부터 해외 판매가 본격화된 스토닉은 7월 3368대, 8월 6408대에 이어 9월에는 7355대로 판매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