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호 SKT 사장, 증인 출석 준비 중황창규 회장, 권영수 부회장 행보 촉각
  • ▲ (왼쪽부터)박정호 SK텔레콤 사장, 황창규 KT 회장,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 ⓒ 뉴데일리DB
    ▲ (왼쪽부터)박정호 SK텔레콤 사장, 황창규 KT 회장,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 ⓒ 뉴데일리DB

     

    오는 12, 13일 진행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 국회 국정감사에 이통3사 CEO들의 출석 여부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증인으로 출석할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황창규 KT 회장과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도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그동안 이통3사 수장들이 국감현장에 모두 모습을 드러낸 적은 단 한번도 없었고, '군기잡기식 증인 채택' 등의 국감 꼬리표가 지속해 이어져 이들이 국감에 참석하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직접 국감에 참석 단말기 완전자급제 도입 등 통신비인하 관련 이슈 등을 국민들에게 호소하는 것은 물론, 고객들과 적극 소통에 나서겠다는 강한 의지로 풀이된다.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최근 여야 간사끼리 모여 국정감사에 부를 증인 및 참고인 명단을 논의, 이통3사 CEO들을 증인으로 채택했다.

    과기부 국정감사는 12일, 방통위 국감은 13일에 각각 열릴 예정이며 과방위 국정감사의 큰 관심사인 '통신비' 관련 이슈를 두고 당사자인 이통3사 수장들의 입장을 청취하겠단 입장이다.

    특히 최근 정치권에서 급물살을 타고 있는 단말기 완전자급제, 분리공시제 도입 등 통신업계 최대 현안들이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아직까지 이통3사 CEO 모두에 대한 국감 참석여부는 확정적이진 않지만,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모두 출석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추후 변동이 있을 수 있지만 박 사장은 현재 국감 출석을 준비 중이다. SK텔레콤 CEO가 이번 국감증인으로 출석하게되면 지난 2009년 하성민 사장 이후 처음이다.

    이에 따라 황창규 KT 회장,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 역시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농후해졌다.

    업계 점유율 1위 기업의 CE0가 출석을 하는 마당에 2, 3위 기업이 참석을 하지 않는다면 정치권이 불편한 심기를 내비치며 향후 정책 질타의 타깃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이번 국감에 이통사 수장들이 모두 참석하지 않고, 주요 임원진들이 대신 참석하는 기업들이 있을 것이란 분석도 존재한다.

    업계는 이통사 수장들의 '소신발언의 적기'라 불리던 지난 7월 유영민 과기부 장관의 청문회 당시에도 불출석했기 때문에, 이번 '현안 입장묻기'식 국감에 굳이 참석할 이유가 없다는 분석이다.

    당시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내놓은 통신기본료 폐지, 그리고 선택약정할인율 상향 등을 골자로한 통신비 인하 방안에 대한 압박이 거세, 업계는 이통사 CEO들이 청문회에 증인으로 직접나서 일제히 반박 근거를 제시, 현 통신산업의 사정을 청문회에서 이야기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이들은 결국 각자 사유서를 내고 불출석했다.

    사실상 통신비 인하에 대해 국민들을 설득시킬 자리에도 참석하지 않은 만큼 이미 통신비인하 정책들이 실행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참석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아울러 통신업계에서 지속적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다단계 판매, 노조와 마찰 등이 다시 언급되며 경영자질 논란이 일수 있어 불참 가능성도 크다는 분석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국감 때마다 불거지는 증인들에 대한 '국회 의원들의 망신주기식 윽박지르기', '군기잡기식 증인 채택' 등이 크게 달라질 것 없어보여 이 같은 분석에 힘을 실어주고 있는 모양새다.

    실제 KT 황 회장의 경우, 외국 출장이 잡혀있어 현재까지 국감 출석이 미지수라는 입장이다.

    이통업계 한 관계자는 "새정부들어 진행되는 첫 국감에 통신비 관련 이슈가 언급되고 있는 만큼, 이통사 CEO들을 불러 '군기잡기'식 질문들을 쏟아낼까 우려된다"며 "CEO들의 경영자질을 도마 위에 올리기 보단 통신시장 생태계 선순환을 위한 발전적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