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A서 중국현지모델과 고급차 디자인경험 활용연이은 스타 디자이너 영입으로 디자인 경영 박차
  • ▲ 올렉 손 중국기술연구소 기아차 디자인 상무ⓒ기아자동차
    ▲ 올렉 손 중국기술연구소 기아차 디자인 상무ⓒ기아자동차

     

    기아차가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해 30년 경력의 세계 정상급 디자이너를 영입한다.

    기아자동차는 11일 PSA그룹(푸조시트로엥그룹)에서 고급차 브랜드 ‘DS’시리즈와 중국 현지모델 디자인을 총괄한 ‘올렉 손(Oleg Son)’을 중국기술연구소 기아차 디자인담당 상무로 영입한다고 밝혔다.

    ‘올렉 손’은 11월 초 기아차에 합류할 예정이다. 그는 디자인담당 사장 피터슈라이어와 기아디자인센터장 윤선호 부사장과 함께 중국 디자인 전략과 방향성을 점검하고, 중국소비자 취향에 맞는 현지 전략모델 디자인 개발을 담당하게 된다.

    또한 본인의 ‘중국 PSA’ 디자인총괄 근무경험을 활용해 중국시장에 특화된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를 새로 정립할 예정이다. 중국시장에서 지속적인 디자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젊은 디자이너 확보와 육성도 주도할 계획이다.

    특히 ‘올렉 손’은 기아차 합류 직전까지 PSA그룹의 고급브랜드인 ‘DS’시리즈의 디자인을 총괄한 만큼 화려한 스타일을 선호하는 중국시장에서 강점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올렉 손’이 합류하면 기아차는 BMW와 창청기차를 거친 ‘피에르 르클레어’ 기아스타일링담당 상무와 함께 디자인 부문에서 2명의 중국 전문가를 보유하게 된다.

    한편, 기아차가 중국 디자인담당으로 ‘올렉 손’을 영입한 데에는 그의 중국시장에 대한 열정과 ‘중국 PSA’ 근무 경력의 영향이 컸다.

    평상시 올렉 손은 “30년이 넘는 유럽시장 경험보다 중국 시장에서의 경험이 훨씬 더 디자이너 삶에 영향을 끼친 바가 크다”고 말할 정도로 중국시장에 대한 높은 관심과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기아차가 중국 디자인담당을 제안했을 때 올렉 손은 “거부할 수 없는 운명이라고 생각한다”며 망설임 없이 합류를 결정했다는 후문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올렉 손’ 한국 기아디자인센터에 있는 피에르 르클레어 상무와 긴밀하게 협력해 중국 현지 전략모델의 디자인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한다"며 "유럽과 미국 등 글로벌 디자인거점과도 협력체계를 구축해 글로벌 모델 디자인 경쟁력까지 높이는데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