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속 100km 이상 고속 차량 연동 '눈길'… "터널 진입해도 5G 방송신호 이어받아"
  • ▲ ⓒKT
    ▲ ⓒKT

     

    KT가 시속 100km 이상 고속 이동하는 차량과 5G 네트워크를 연결해 영상을 전송하는 '5G-SLT(스카이라이프 LTE TV)' 기술 시연에 성공했다고 12일 밝혔다.

    SLT는 KT의 LTE 기술을 KT스카이라이프의 위성방송에 접목해 운전 상황과 관계없이 고화질 영상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위성으로 실시간 방송을 제공하다 폭우가 내리거나 터널에 진입하는 등 위성신호가 약해질 경우 LTE를 통해 실시간 방송신호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번 기술 시연을 위해 KT는 한국도로공사의 협조로 영동고속도로 내 대관령1터널에 '5G 기지국(RFU, Radio Frequency Unit)'을 설치, 이를 '5G 데이터 처리 장비(BBU, Base Band Unit)'와 연결해 5G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했다.

    KT 측은 "이번 시연 성공은 단순히 5G 연동 테스트를 넘어 5G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고화질 영상을 실시간 전송하는 등 소비자가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현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KT는 5G-SLT 기술을 바탕으로 자율주행, 커넥티드카와 같은 5G 기반 초연결 서비스 상용화에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창석 네트워크전략본부장 전무는 "앞으로도 ICT 분야에서 쌓아온 세계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KT만의 고품질 특화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