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내용 부족해 경피용 백신 지원으로 70억원 낭비…관리 부실로 백신 8년간 5만개 폐기
  • 양승조 의원 ⓒ연합뉴스
    ▲ 양승조 의원 ⓒ연합뉴스


    올해 11월부터 내년 1월까지 결핵 백신(BCG백신) 대란이 재현될 조짐이다. 그러나 정작 보건소 관리 부실로 폐기돼 버려지는 백신은 수천건에 달하고 있다.


    12일 더불어민주당 소속 양승조 보건복지위원장에 따르면 올 11월 5일부터 기존에 수입된 피내용(피부에 주사액을 바른 뒤 그 위를 바늘로 눌러 주입) BCG백신 유통기한이 만료돼 내년 1월까지 공급 부족이 예상되고 있다. 지난 2015년에도 2개월간 피내용 결핵백신 부족 사태가 다시 예고된 것.


    국가예방접종 대상인 21종 백신 중 단 5종만 국내에서 제조해 공급하고 있다. 백신자급률이 25%에 불과한 상황에서 수입에 의존하다 보니 이같은 공급중단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최근 공급 부족이 예고된 BCG백신과 관련 세계보건기구(WHO)는 정량 투입, 저렴한 비용 등 장점 등을 이유로 피내용을 권장, 정부는 피내용 접종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피내용 백신 부족으로 향후 3개월간 유아들은 경피용(주사액을 피부에 주입) 백신을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다. 정부는 임시방편으로 1인당 7만원의 비용을 전액지원키로 하면서 국가재정 7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양 위원장은 "국가수급 실패로 국가 재정이 약 70억이나 낭비되는 것"이라면서 "백신에 대한 국가 수급 실패로 국민들이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대책마련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상황이 이런한데도 정작 일선 보건소의 관리 부실로 쓰레기통으로 들어가는 백신이 지난 5년간 8만건에 이르고 있다.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권미혁 의원은 "보건소에서 폐기되는 백신이 2013년부터 2017년 8월까지 8만1076건, 8억 3000만원어치 가량이 이른다"고 지적했다. 백신대란이 예고된 BCG백신도 1320건에 이른다.


    폐기사유별로 보면 개봉 전후 오염이 98건, 냉장고 고장이 1만6476건, 유효기간 경과가 2만9715건, 정전이 8855건이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해부터 폐기사유별 관리를 하지 않으면서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권미혁 의원은 "부실관리로 인한 폐기를 막기위한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면서 "국민의 생명과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백신 등 필수의약품의 공급에 있어서 국가가 좀 더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