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전기통신연합, 'ITU 표준 Y.3110' 공식 표준번호 할당가상화 및 기존 유선 네트워크 동시 관리… "고품질 5G 서비스 제공"
  • ▲ ⓒKT
    ▲ ⓒKT

     

    KT가 자체 개발한 '5G 네트워크 슬라이스 오케스트레이션' 기술이 ITU(국제전기통신연합)에서 5G 표준의 하나로 최종 승인됐다고 13일 밝혔다.

    '5G 네트워크 슬라이스 오케스트레이션'은 5G의 핵심 네트워킹 기술인 '네트워크 슬라이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것으로, 5G 통신망에서 서비스별로 가상화된 네트워크와 기존 유선 네트워크를 동시에 관리해 고객 요구사항에 맞게 고품질의 5G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이 표준은 그 동안 KT가 국제표준으로 제안하고, 지난 7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됐던 'ITU-T IMT-2020 워킹파티' 회의에서 승인 후 193개 전체 회원국을 대상으로 회람을 거쳐 이번에 최종 승인됐다.

    ITU는 최종 승인 절차가 완료됨에 따라 국제표준 관리 절차에 의거, 본 표준에 대해 'ITU 표준 Y.3110'이라는 공식 표준번호를 할당했다.

    전홍범 융합기술원 인프라연구소장은 "이번 국제표준화에 성공한 5G 네트워크 슬라이스 오케스트레이션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