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박인숙 의원 "치약도 성분표시 있는데 산삼약침은 '깜깜'…암환자 호주머니 턴다"
  • ▲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주입 방식과 성분에 대한 불법성·안전성 논란이 일고 있는 일명 '산삼약침'에 대해 보건당국이 안전성·유효성 검증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13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바른정당 박인숙 의원의 '산삼약침'에 대한 문제제기에 이같이 답했다.


    일선 한의원에서는 산삼약침이라고 하는 증류액 형태의 약침을 혈맥에 놓는 침이라며 환자의 신체 특정 부위나 정맥에 주사하고 있다. 이를 비만치료에는 물론 말기암환자에까지 사용하고 있다는 게 박 의원의 설명이다.


    이는 불법성·안전성 논란으로 이어지고 있다. 한방에서의 정맥 주입은 불법이지만 산삼약침의 사용법은 성인기준 1회 100ml를 30분에 걸쳐 정맥주입하도록 돼 있다. 산삼약침은 제조가 아닌 '조제'라는 이유로 성분표시조차 돼 있지 않다는 것 역시 문제라는 지적이다. 심지어 상당수 약침에는 산삼의 유효성분이라는 '진세노사이드'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로 인해 산삼약침과 관련한 의료법 위반 문제를 놓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한의계 간 2건의 재판이 진행 중이다.


    박 의원은 "씻고 뱉어버리는 치약에도 성분이 써있고, 생리대와 마스크 전성분 공개요구가 있는 마당에 사람의 몸에 직접 주입하는 산삼약침은 성분조차 써있지 않다"면서 "암환자들이 돈을 버리고, 몸을 버리고, 치료시기까지 놓치고 있는데 복지부는 방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부는 산삼약침 성분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검증하기로 했다.


    박능후 장관은 "약침이 의료법상엔 유효한데 이 행위가 약침에 속하느냐의 문제로 공방이 아직 있다"면서도 "약침의 안전성과 유효성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논의해 다시 검증을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