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밌다면 분량 길어도 상관없어"… 스토리텔링형 광고 '인기'

이마트·티몬·삼성전자 등 동영상 광고 2분 이상
SNS 유행으로 광고 짧아지는 추세와 대조되는 현상

김새미 기자 프로필보기 || 최종편집 2017.10.19 15:27:36

프로필 사진
  • 트위터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구글 북마크 
  • 네이트온 쪽지 
  •   
  •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목록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이마트의 '나의 소중한 세계' 편(위)과 티몬의 '신선한 사랑' 편(아래). ⓒ이마트, 티몬


최근 3분 내외로 분량이 길지만 재밌는 내용으로 무장한 스토리텔링형 광고가 돌풍을 일으키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가 유행하면서 분량이 짧아지고 있는 흐름과 대조되는 현상이다.

19일 광고업계에 따르면 최근 이마트 '나의 소중한 세계' 편, '나의 소중한 약속' 편, 티몬 '슈퍼마트' 편 등의 스토리텔링형 광고가 소비자들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인터스텔라가 광고를 대행한 이마트의 '나의 소중한 세계'는 지난 8월 페이스북에 공개된 이후 조회수 88만회를 기록했다. 초반에 감동적인 스토리라인으로 진행되다 막판에 웃음을 선사하는 반전으로 소비자들의 이목을 끄는 데 성공한 것이다.

한 광고업계 관계자는 "이마트 광고 같은 경우는 내용이 재밌어서 일반 소비자들이 서로 이마트 광고를 꼭 보라고 권유하고 공유할 정도로 호응이 좋았던 걸로 안다"고 말했다.

이같은 호응에 힘입어 지난달 25일에는 이마트 '나의 소중한 약속' 편도 제작됐다. 해당 광고 역시 19일 기준 공식 페이스북 조회수 54만회, 공유 506회에 이르렀다. 이마트는 3편도 제작 준비 중이다.

광고업계에서 보통 동영상 광고는 1분 이내 분량으로 제작되는 점을 감안하면 이마트의 '나의 소중한 세계', '나의 소중한 약속' 편은 각각 2분45초, 3분5초로 동영상 광고치고는 분량이 긴 편이다.

스토리텔링형 광고라고 하면 티몬 슈퍼마트 광고인 '신선한 사랑' 편도 빠트릴 수 없다. 초등학생이 썸을 타며 적절한 순간마다 나타나 자신에게 도움을 준 남학생에게 "니가 무슨 티몬 슈퍼마트야?"라고 외치는 순간, 티몬 슈퍼마트 트럭이 지나가는 장면이 화제를 일으킨 것.

2분40초 분량의 해당 광고는 공식 페이스북 조회수 379만회, 댓글 9만개에 달하는 등 초대박을 쳤다. 공식 유튜브 계정의 조회수도 19만회를 넘어섰다. 이 광고는 광고대행사를 통하지 않고 티몬 내 소셜미디어팀 6명이 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티몬 관계자는 "(해당 광고가) 소비자들 사이에서 돌풍을 일으켰다"며 "('신선한 사랑' 편 광고) 후속 시리즈에 대해서 얘기가 나오긴 했다고 들었다"고 언급했다.

▲갤럭시S8 '큐브 무비' 광고. ⓒ제일기획


제일기획의 갤럭시S8 '큐브 무비'도 스토리를 활용한 실험적인 광고로 지난달 스파이크스 아시아에서 엔터테인먼트 부문 동상 1개를 수상한 바 있다. 40개의 영상으로 1만개의 스토리 조합을 즐길 수 있는 해당 광고는 5분 내외의 분량인데도 약 1400만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제일기획 관계자는 "발상이 참신하고 소비자들이 이를 즐기기에는 충분하지 않았나 싶다"면서 '큐브 무비'가 성공적이었다고 자평했다.

이같이 스토리를 강조한 긴 호흡의 광고가 뜨거운 반응을 얻은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다.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가 유행하면서 10초 내에 끝나는 광고가 등장할 정도로 광고 분량이 짧아지는 흐름과는 반대되는 현상이기 때문이다.

대홍기획 관계자는 "사람들이 1~2초 만에 재밌는 게 안 나오면 동영상 자체를 오래 보지 않는다"며 "(스토리텔링형의 긴 광고가) 이례적인 건 맞다"고 설명했다.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newdaily.co.kr
[자유민주·시장경제의 파수꾼 – 뉴데일리 newdaily.co.kr]
Copyrights ⓒ 2005 뉴데일리뉴스 -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  
  •  
  •    
  • 맨 위로


ADT캡스, 수능 앞두고 '수험생 특별 호송 서비스' 준비 완료
ADT캡스가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당일인 16일 오전 수험생들의 신속하고 안전한 입실을 돕기 위해 '수험생 특별 호송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지난 2000년 수능부터 이어진 ADT캡스의 '수험생 특별 호송 서비스'는 호송 경험이 풍부한 전문 경호팀과 지역 교통상황을 잘… [2017-11-14 09:35:20] new
하이트진로, 홍콩 맥주시장서 승승장구… 5년만에 판매량 7배 성장
하이트진로가 홍콩맥주시장에서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14일 밝혔다.하이트진로에 따르면지난해 홍콩 내 하이트진로 맥주 판매량은 32만 상자(1상자=500㎖ x 20병)로 전년대비 31%성장했다. 올해 예상판매량은 41만 상자다. 2012년 6만 상자 대비 약 7배나 증가한 급성장세를… [2017-11-14 09:25:28] new
위메프, 전 사업부문 CEO 직할로 전환… 조직개편 단행
위메프가 CEO 중심의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14일 밝혔다. 급변하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기민하게 움직이며 빠른 성장을 이어가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위메프는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독립적으로 운영해온 전략사업부문과 상품사업부문을 포함한 모든 사업부서를 CEO 중심으로 재편했… [2017-11-14 09:22:18] new
신세계몰, 업계 최초 디즈니 라이선스 계약 맺고 단독 전문관 오픈
신세계몰이 온라인몰 최초로 디즈니사와 라이선스 협약을 맺고 다음 달 온라인 단독 디즈니 전문관을 연다고 14일 밝혔다.디즈니 전통 캐릭터는 물론 픽사, 마블, 스타워즈 등 디즈니사의 모든 캐릭터 협업 상품을 디즈니 전문관을 통해 우선적으로 선보이며 키덜트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 [2017-11-14 09:19:49] new
KT, 동계올림픽 앞두고 5G 네트워크 기술검증 '착착'
KT가 평창 5G 규격 기반 기지국간 '핸드오버' 기술을 개발해 3km에 달하는 평창 일반도로에 5G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전 구간에서 이동성 검증을 완료했다고 14일 밝혔다.또한 이번 검증에서는 5G 단말을 탑재한 차량이 주행하면서 차량 내에서 실시간 대용량 스트리밍, 모바일 고화질 CC… [2017-11-14 09:17:29] new
 

포토뉴스

0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