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축소·안전 강화' 방안 담길 듯문 대통령, 조만간 관련 입장 밝힐 예정
  • ⓒ 연합뉴스
    ▲ ⓒ 연합뉴스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가 사실상 확정된 가운데 다음주 정부가 내놓을 '탈원전 로드맵'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24일 열리는 국무회의에서 권고안을 의결하고, 예고했던 탈원전 로드맵을 발표할 예정이다.

    로드맵에는 건설은 재개하지만 탈원전 기조는 유지할 것이라는 위원회의 권고 내용이 담길 것으로 예상된다. 원전 축소, 안전 기준 강화 등의 내용이 골자가 될 전망이다. 앞서 정부가 폐쇄하겠다고 밝혀 온 월성 1호기와 백지화 대상인 신규 원전 6기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도 언급될 것으로 보인다. 

    즉, 신고리 5·6호기에 대해서는 건설을 재개하는 반면, 향후 원전 정책을 크게 수정하지 않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될 것이란 관측이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이르면 오늘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망된다. 5·6호기의 건설 중단을 통한 탈원전이 문 대통령의 주요 공약이었던 만큼 빠른 입장 발표가 있어야 한다는 청와대 안팎의 의견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공론화 과정을 거쳐 자신의 공약이 파기된 상황을 설명하고 시민참여단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의견을 공식화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시민들이 직접 민감한 이슈를 정리했다는 데 의미를 부여하며 '숙의 민주주의'의 중요성을 강조할 가능성도 크다.

    지난 20일 공론화위원회는 신고리 5·6호기의 건설을 재개하는 내용의 권고안을 정부에 전달했다. 

    공론화위는 "4차 조사결과 5·6호기 건설재개가 59.5%, 건설 중단이 40.5%로 나타났으므로 건설 재개를 위한 정책을 결정해달라"면서 "다만 위원회 53.2%가 원전 축소를 선택했으니 장기적으로는 원자력 발전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설정해달라"고 정부에 권고했다.

    위원회는 5·6호기 건설에 따른 원전 안전기준 강화, 신재생에너지 비중 증가를 위한 투자확대 등 보완책도 함께 제안했다.

    한편, 산업부는 3개월간의 공사 중단에 따른 시공사의 금전적 피해 등을 한수원에 책정된 예비비 1000억원으로 보상할 계획이다. 공사는 빠르면 다음 달 중 재개된다.

    공사 중단으로 시공사 등의 피해가 국감에서 제기되기도 했다. 나기용 두산중공업 부회장은 지난 12일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 정책 감사에 증인으로 참석해 "신고리 5, 6호기 공사가 3개월째 중단되면서 400억원 가량의 손실이 발생했다"며 "하도급 및 협력업체 6400명이 일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우려를 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