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노사 산별교섭 정상화…종감 증인 출석 필요 없어"
  • ▲ 24일 예금보험공사에서 정무위원회 국정감사가 진행되고 있다. ⓒ뉴데일리
    ▲ 24일 예금보험공사에서 정무위원회 국정감사가 진행되고 있다. ⓒ뉴데일리

    하영구 은행연합회장이 임기 만료를 앞두고 한숨을 돌렸다.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24일 예금보험공사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하영구 회장에 대한 증인 신청 철회를 요청한다"고 의사질행 발언을 통해 밝혔다.

심상정 의원은 "지난해 금융권 성과연봉제로 도입 문제로 노사 산별교섭이 1년 넘게 파행됐다"며 "이에 대한 책임을 묻고 산별교섭 재개를 위해 하영구 회장을 증인으로 신청했다"고 말했다.

이어 "어제 하영구 회장과 허권 금융노조 위원장이 만나 산별교섭 정상화에 합의하고, 그에 대한 합의서를 의원실에 제출했다"고 증인 신청 취소에 대해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학영 의원도 "심상정 의원의 말에 동의한다. 하영구 회장의 증인 신청 철회를 함께 요청한다"고 말했다.

지난 23일 하영구 회장은 허권 금융노조 위원장과 금융권 노사 대표단 회의를 개최하고 산별교섭을 도입키로 합의했다. 1년7개월 만에 산별교섭이 완전히 재개되는 것이다.

노사는 10월중 사용자협의회 복원을 약속하고, 내달 1일 첫 단체교섭을 벌일 예정이다.

사용자협의회는 금융노조와 산별교섭을 벌이는 사용자 단체로 33개 회원사가 존재했다. 하지만 지난해 성과연봉제 도입을 두고 금융권 노사 갈등이 커지자 7개 금융공기업과 22개 금융회사가 탈퇴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