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공정성 확보안 마련 후 금감원 보고일부 '고육지책' 한탄, 독립성 상실 우려도
  • ▲ ⓒ뉴데일리
    ▲ ⓒ뉴데일리


    우리은행이 채용비리와 관련해 특단의 대책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현재 변호사로 구성된 외부전문가를 통해 인사 채용과 관련 자체 검사를 진행 중이다.

    우리은행은 자체조사 결과를 내주 금융감독원에 보고할 계획이다. 자체조사 결과에는 향후 채용비리 방지책에 대한 내용도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다.

    지금까지 내부 논의 결과 가장 유력한 방안은 채용과 관련된 모든 과정을 외부업체에 맡기자는 목소리가 높다.

    외주 업체 선정은 빠르면 연내 확정 후 내년부터 새로운 채용 시스템이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은행은 그동안 채용과 관련해 1차 서류면접은 외부업체를 통해 선별하고 2차 블라인드 면접만 관여해 왔다.

    하지만 블라인드 면접에서도 내‧외부 청탁이 있었다는 정황이 드러난 만큼 아예 채용과 관련해 은행이 일절 간섭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이는 공정성을 확보하겠단 의도인데 내부 반발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일단 채용과정을 외부에 맡길 경우 상당한 비용을 감수해야 한다. 또 인사와 관련해 독립성을 상실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들린다.

    익명을 요구한 내부 관계자는 “최근 일련의 사태는 사회적 부조리에서 나타난 현상”이라며 “채용을 외부에 전부 맡기자는 생각은 그동안 쌓아올린 인사 시스템을 스스로 무너트리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우리은행은 최근 채용비리에 연루된 이 모 감사실장을 직위해제하며 빠르게 사태 수습에 나섰다.

    이 실장은 이번 자체조사에서 자신의 처조카를 입행시키기 위해 지난해 우리은행 신입 채용과정에서 모 대학 부총장 이름의 추천서를 허위로 꾸며 인사팀에 전달한 혐의가 드러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