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인사-정책 모두 변방 신세 박성진 이어 홍종학 후보자 연이은 논란에 의기소침
  • ▲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후보자  ⓒ뉴시스 제공
    ▲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후보자 ⓒ뉴시스 제공

     

    중소‧벤처‧창업기업 지원 등 정부의 혁신성장 주도 부처로 출범한 중소벤처기업부 처지가 딱하다.

    장관 후보들의 잇단 구설에 부 승격 4개월이 넘도록 조직의 수장이 없다.

    예산과 정책, 인사 등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면서 부 승격의 환호는 잊혀진 지 한참이다.

    청 시절 보다 못하다는 자조 속에 잇단 정부정책 공조에서도 뒤로 밀리고 있다.

    장관없이 국감을 치른 후 2일 발표된 정부의 혁신성장 정책 발표에서도 주무부처격인 중기부는 찾아볼 수 없었다.

    새 정부 유일의 승격 부처로 잔뜩 사기가 올랐던 직원들의 어깨도 어느샌가 축쳐졌다.

    박성진 후보자가 각종 논란끝에 사퇴한데 이어 홍종학 후보자에 대해서도 연이어 잡음이 불거지자 청문회 준비를 지원하는 모습도 맥이 빠진 모양새다.

    초대 장관 후보로 지명된 박성진 전 후보자의 경우 우여곡절 끝에 지난 9월 11일 인사청문회를 치렀지만, 역사관·종교관·이념 논란이 확산되면서 사흘만에 사퇴했다.

    결국 장관없이 치른 국감에서는 여야 의원들로부터 짠한 소리를 들어야 했다.

    장관도 없고 감사관, 성장지원 정책관, 상생협력정책관 등 국장급 7명도 없는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의 중기부를 상대로 국감을 해야하느냐는 얘기까지 나왔다.

    예산 국회가 시작됐지만 장관없는 중기부는 변방 신세다.

    10여일 전 홍종학 전 의원이 새 후보자로 지명되면서 '의원 불패'에 대한 기대를 품었지만 쉽지가 않다.

    세대를 건너뛴 점프상속, 쪼개기 증여, 미성년자 딸과의 차용계약, 연간 학비 1500만원의 국제중 진학, 명문대 구설 등이 계속되면서 외려  지명철회 촉구 및 자진사퇴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청와대의 지원을 받는 홍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해소 하겠다”며 정면돌파 의지를 피력하고 있지만, 인사청문회 적격보고서 채택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관련업계도 우울한 모습이다. 한 목소리를 냈던 부 승격이었던 만큼 서둘러 장관이 임명되길 고대하고 있지만 파장확산에 입을 닫고 있다.

    중소‧벤처‧창업기업 지원책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 속에 애써 "홍종학 후보를 지원한다"는 메시지를 내고 있지만 공허하다.

    중기부 관계자는 “장관 임명이 마무리되면 각종 업무추진이 정상화되고 더욱 속도감을 낼 것으로 기대한다"면서도 "인사청문회를 지켜봐야 하지 않겠느냐"고 씁쓸해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