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수력원자력은 7일 안전성을 한층 강화한 원전안전 건설 운영대책을 발표했다. ⓒ 한수원
    ▲ 한국수력원자력은 7일 안전성을 한층 강화한 원전안전 건설 운영대책을 발표했다. ⓒ 한수원


완공된 신고리 5.6호기 원자력발전소는 규모 7.4 지진에도 견딜 수 있게될 전망이다. 또 현재 운영 중인 원전 24기의 내진성능도 7.0으로 상향 조정된다. 

한국수력원자력은 7일 안전성을 한층 강화한 원전안전 건설 운영대책을 발표했다. 

한수원은 신고리 5·6호기의 원자로 제어 등 핵심설비 내진성능을 기존 0.3g(규모 7.0)에서 0.5g(7.4)로 끌어올렸다. 

현재 가동 중인 원전 24기의 경우 내진성능을 0.2g(규모 6.5)에서 0.3g(규모 7.0)로 상향한다. 20년 이상 운영한 원전의 증기발생기를 교체하는데 △한빛 원전 3~6호기 △고리2호기 △한울 1·2호기의 원자로헤드가 이에 해당된다.

또 3차원(3D) 및 가상현실 기술을 적용한 사이버 발전소를 구축해 설계와 시공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도 예방이 가능해진다. 

건설현장 내 인공지능형CCTV를 전면에 설치해 안전 취약지역과 작업환경 위험 등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게 된다. 

이밖에도 현재 가동 중인 원전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자동예측시스템 개발 △인공지능 로봇 활용 △비상대응 거점인 면진·방사선 차폐기능의 복합재난대응센터 신설 △재난탈출 어플리케이션(앱) 개발 △재난 인프라 재건축 등이 포함됐다. 


국민 눈높이에 맞춘 정보공개도 큰폭으로 이뤄진다. 

한수원은 원전 정보 신뢰성 확보를 위해 한수원과 독립된 정보공개 기구를 신설하기로 했다.

KHNP 정보신뢰센터를 신설해 △건설현장 △원전 운전 △정비과정 △기술정보 등 한수원의 모든 현장과 자료를 상시 공개하기로 했다. 

특히 건설현장의 경우, 대형 디지털 상황판을 설치패 실시간으로 공사 정보를 표시하고 일반인의 건설현장 방문도 허용하기로 했다. 

또 원전과 관련한 이슈가 발생했을 때 정보를 원하는 국민에게 문자메시지를 통해 즉시 공개하기로 했다. 

기존 문자메시지 발송 대상은 일부 원전 주변지역 주민에 국한됐으나 정보 수신을 희망하는 국민 모두로 대상을 확대한다는 것이다. 

먼저 내년 3월부터는 국민들의 원자력에 대한 이해와 신뢰를 높이기 위해 국내 최초로 원전 해체가 이뤄지는 고리 1호기의 주요 시설이 개방된다.   

이관섭 한수원 사장은 "대책은 공론화 과정에서 제기된 국민들의 우려를 받아들여 원전에 대한 불안 해소와 안전하고 투명한 원전 건설 및 운영을 목적으로 추진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에너지 전환 로드맵 역시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확정 후 정부와 협의해 구체적인 이행 방안을 내놓을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