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찬우 문체부 평창올림픽 지원과장 5차 공판 증인 출석"사업취지 및 공익성 등 종합적 고려해 지원""최순실 사적 이익 추구 파악 어려워… 인재 육성 필요 판단"
  •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뉴데일리DB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뉴데일리DB


이재용 부회장 등에 대한 뇌물죄 동기가 되는 영재센터 지원 과정과 관련 사업취지 및 공익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지원됐으며 최순실씨와 장시호씨 등이 관련돼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는 문체부 공무원의 증언이 나왔다. 

남찬우 문화체육관광부 평창올림픽 지원과장은 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항소심 5차 공판에 출석해 이 같이 밝혔다.

남찬우 지원과장은 지난 2015년 3월 문체부가 평창올림픽지원과를 신설하고 조직을 확대할 당시 올림픽 지원 및 영재센터 보조금, 홍보 등의 업무를 담당했다.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 지원은 비영리·공익단체가 아니라는 점에서 삼성의 승계작업을 위한 뇌물 목적이라고 특검이 지속적으로 제기해 온 부분이다.

이를 통해 최순실씨와 장시호씨가 사적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수단으로 작용했다고 강조해 왔다.

이날 변호인 측은 남찬우 지원과장이 지난 2015년 10월 청와대 보고용으로 작성한 영재센터 관련 보고서를 제시하며 증인신문에 나섰다.  

남찬우 지원과장은 영재센터 지원 당시 김종 전 차관 주재로 면밀히 검토해 진행됐으며 동계스포츠 지원시스템 구축차 이뤄졌다고 진술했다.

또한 오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인재 육성을 비롯해 다양한 지원 사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등 종합적인 부분이 고려됐다고 설명했다.

남찬우 지원과장은 영재센터 활동이 동계 스포츠 종목 유망주 발굴 및 은퇴선수 지원의 일환으로 문체부도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이냐는 변호인단 질문에 "그런 취지였다"며 "보고서에 기재된 예산 부분도 구속력이 없는 대략적인 금액"이라고 했다.

남 지원과장은 또 "김종 전 차관의 보고서 방향 지시나 지원금액에 대한 지시도 없었으며 당시에 부당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며 센터가 최순실씨의 사적 이익을 위한 단체라는 것도 알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당시에는 유망선수를 발굴하는 단체도 없었던데다 이사진들도 이규혁, 전이경 전 국가대표 쇼트트랙 선수 등 메달리스트 등으로 구성됐던 만큼 신뢰도나 공익성 측면에서 높게 평가할 수 밖에 없었다는 설명이다.

남 지원과장은 "지난 2014년 이후 4차례 정도 센터 관련 설명을 들었지만 이후에는 실무자간 자료 받은게 전부"라며 "당시 상황에서 센터 취지는 올림픽을 준비하면서 필요로하는 방향이라 부합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보조금 지급시 관련문서주고 받을때 사전협의를 거치기 때문에 오래 걸리지 않는다"며 "이전 경험에 비춰봐도 각종 동계종목 연맹들과 협의할때도 같은 방식으로 이뤄진다"고 했다.

아울러 영재센터 관계자들과 미팅시 장시호를 본적이 없으며 최순실씨와 관련돼 있다는 사실도 인지하지 못했다고 진술했다.

이어 "영재센터가 최순실씨 사적 이익추구 단체란 것도 알지 못했다"며 "공익적 측면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렇게 판단하기 어려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