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IoT-eMTC' 하나의 기지국서 동시 서비스 기술 시연데이터 처리량 상호 보완 및 두 기술 활용시 '저전력' 서비스 가능
  • ▲ ⓒKT
    ▲ ⓒKT

     

    KT가 노키아와 LTE 기반 사물인터넷 기술인 NB-IoT(Narrow Band Internet of Things)와 eMTC(enhanced Machine Type Communication)를 하나의 기지국에서 동시에 서비스하는 기술 시연에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eMTC는 현재 서비스 중인 LTE-M, NB-IoT와 더불어 LTE 기반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완성하는 마지막 기술 중 하나로, NB-IoT가 이용하는 주파수 대역폭(200kHz)보다 다소 넓은 1.4㎒의 대역폭을 이용하는 통신 기술이다.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에서 표준화를 완료한 eMTC는 NB-IoT와 데이터 처리량 및 커버리지 측면에서 서로 보완적 특징을 가지고 있어, 두 기술을 모두 활용할 경우 현재보다 다양한 저전력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 

    KT는 이번 eMTC 기술 시연을 바탕으로 3GPP 표준 기반의 IoT 기술들을 모두 보유하게 됐다며, 향후 LTE 상용망에서 eMTC 기술을 검증하고 이에 적합한 서비스 발굴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김영식 네트워크부문 INS(Intelligent Network Support) 본부장 상무는 "LTE 기반 기술은 물론 나아가 5G 기술 개발 주도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무선 통신 기술 제공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