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업계, 힙합과 콜라보 '핫 트렌드' 부각… 메시지 전달 용이

저항정신 담긴 힙합, 도전적 10~30대들에게 인기
힙합음악 가사의 언어유희, 광고메시지 전달에 용이

김새미 기자 프로필보기 || 최종편집 2017.11.13 15:05:42

프로필 사진
  • 트위터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구글 북마크 
  • 네이트온 쪽지 
  •   
  •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목록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동화약품 ‘활명수 리본(Reborn)’ 뮤직비디오 광고(위)와 KEB하나은행의 ‘하나 Can Do’ 캠페인(아래). ⓒ오리콤, 대홍기획 순

젊은 층을 공략하기 위해 힙합과 콜라보레이션한 광고가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13일 광고업계에 따르면 제일기획, 이노션, 대홍기획, 오리콤 등 주요 광고대행사들이 힙합과 콜라보레이션한 광고를 제작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제일기획이 제작한 '버거킹'의 힙합뮤직 플랫폼은 노래 가사에 브랜드명이 언급되지 않는다. 브랜드 로고도 느린 장면으로 봐야 할 정도로 눈에 잘 띄지 않지만 광고 임팩트는 크다.

버거킹의 힙합뮤직 플랫폼은 뮤지션이 브랜드 이미지를 포함한 콘텐츠를 만들면 버거킹이 해당 뮤지션과 콘텐츠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뮤지션은 광고 모델료, 음원 수익, 홍보 효과 등을 얻을 수 있고, 버거킹은 음원 콘텐츠가 소비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광고효과를 누릴 수 있어 윈-윈이라는 게 제일기획의 설명이다.

이노션은 기아자동차 '영컬처 프로젝트(Young Culture Project)'의 일환으로 각 차량의 이미지와 부합하는 힙합 뮤지션과 함께 콜라보레이션 뮤직비디오를 제작했다. '주노플로'와 '넉살'이 각각 '올 뉴 모닝', '스토닉'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 것.

대홍기획은 기존의 딱딱한 은행광고의 공식을 깨기 위해 지난 9월부터 ‘하나 Can Do’ 캠페인을 시작했다. KEB하나은행을 대표하는 배우 안성기와 신세대 가수 자이언티의 콜라보레이션 캠페인은 은행 광고로는 이례적으로 75만뷰를 기록했다.

오리콤이 ‘쇼미더머니6’ 와 콜라보레이션한 ‘활명수 리본(Reborn)’ 뮤직비디오도 유튜브, 페이스북 및 온라인 동영상 매체를 포함해 통합 조회수 1000만회를 넘어섰다. 해당 캠페인을 통해 제작된 '리본(Reborn)' 음원은 공개된 실시간 올레뮤직 1위, 벅스차트 5위 등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처럼 힙합이 광고의 콜라보레이션 대상으로 각광받게 된 이유는 젊은 층에서 힙합이 인기가 많고, 힙합을 통해 광고 메시지를 전달하기 쉽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힙합문화협회 관계자는 "힙합은 저항정신을 드러내기 때문에 도전적이고 새로운 것을 좋아하는 10대 초반에서 30대 초반까지의 연령대에서 인기 있다"며 "(광고에 힙합이 많이 쓰이는 이유는) 젊은 층이 주된 소비자이기도 하고 자신만의 특화된 문화를 즐긴다는 응집력이 강하기 때문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일기획 관계자는 "브랜드와 예술의 콜라보레이션이 새로운 개념은 아니지만, 최근의 콜라보레이션 키워드는 ‘힙합’이라는 점이 특징"이라며 "이는 힙합 음악이 최근 젊은 층 사이에서 인기일 뿐 아니라 광고 메시지 전달에 잘 어울리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힙합 음악은 발음의 유사성, 동음이의를 활용하는 언어유희가 가사의 핵심 요소이기 때문에 광고 메시지를 전달하기 쉽다"고 덧붙였다.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newdaily.co.kr
[자유민주·시장경제의 파수꾼 – 뉴데일리 newdaily.co.kr]
Copyrights ⓒ 2005 뉴데일리뉴스 -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  
  •  
  •    
  • 맨 위로


위메프, 전 사업부문 CEO 직할로 전환… 조직개편 단행
위메프가 CEO 중심의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14일 밝혔다. 급변하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기민하게 움직이며 빠른 성장을 이어가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위메프는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독립적으로 운영해온 전략사업부문과 상품사업부문을 포함한 모든 사업부서를 CEO 중심으로 재편했… [2017-11-14 09:22:18] new
신세계몰, 업계 최초 디즈니 라이선스 계약 맺고 단독 전문관 오픈
신세계몰이 온라인몰 최초로 디즈니사와 라이선스 협약을 맺고 다음 달 온라인 단독 디즈니 전문관을 연다고 14일 밝혔다.디즈니 전통 캐릭터는 물론 픽사, 마블, 스타워즈 등 디즈니사의 모든 캐릭터 협업 상품을 디즈니 전문관을 통해 우선적으로 선보이며 키덜트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 [2017-11-14 09:19:49] new
KT, 동계올림픽 앞두고 5G 네트워크 기술검증 '착착'
KT가 평창 5G 규격 기반 기지국간 '핸드오버' 기술을 개발해 3km에 달하는 평창 일반도로에 5G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전 구간에서 이동성 검증을 완료했다고 14일 밝혔다.또한 이번 검증에서는 5G 단말을 탑재한 차량이 주행하면서 차량 내에서 실시간 대용량 스트리밍, 모바일 고화질 CC… [2017-11-14 09:17:29] new
외국인 상장주식·채권 보유 752조원…사상 최대
외국인의 국내 상장주식과 상장채권 보유 규모가 752조원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14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달 말 현재 외국인의 상장주식 보유액은 651조2천200억원, 상장채권은 101조1천670억원으로 총 752조3천690억원에 달해 사상 최대치에 달했다.이는 외국… [2017-11-14 09:17:06] new
기재부 "종교인과세 보완"…개신교 "세금 거부 아니다"
기획재정부가 종교인 과세와 관련해 개신교 측의 의견을 듣고 보완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은 14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린 종교인 과세 간담회를 주재하며 "그간 개신교가 새로운 과세 시행에 대해 정부가 미처 생각 못 한 좋은 의견을 많이… [2017-11-14 09:12:34] new
 

포토뉴스

0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