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해농어업인‧농림수산단체 100% 보증기업당 최대 3억원 대출 및 금리 감면
  • ⓒ금융감독원
    ▲ ⓒ금융감독원


    금융당국이 포항 지진으로 발생한 피해자들을 돕기 위해 금융 지원에 나선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지진 피해를 입은 포항 지역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기업은행을 통해 특별 대출 지원을 실시하겠다고 16일 밝혔다.

    총 500억원 한도로 기업당 최대 3억원씩 대출해준다.

    금리는 기존보다 최대 1%포인트 추가 감면해주고, 기존 대출이 있는 경우에는 상환 유예 및 대출 기간 연장 혜택을 제공한다.

    중소기업과 농어업단체에 대한 특례 보증도 지원한다.

    중소기업의 경우 회사당 3억원 한도 내에서 보증비율을 85%에서 90%로 높이고 보증료율은 0.5%를 적용한다.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재해농어업인‧농림수산단체는 최대 3억원 한도로 100% 전액을 보증해준다. 보증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해 간이신용조사를 적용키로 했다.

    이와 더불어 금융당국은 민간 금융사들도 지진 피해자들을 위한 금융 지원에 동참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은행과 상호금융의 경우 피해 기업 및 개인에 대한 대출 원리금에 대해 일정기간 상환 유예 또는 분할 상환 혜택을 제공하고 만기 연장을 유도할 계획이다.

    보험업계를 통해서는 지진피해에 대한 보험금은 신속히 지급하고, 지진 피해자의 보험료 납입 등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지진 피해자들은 이같은 금융 지원을 받기 위해 기본적으로 정부‧지방자치단체에서 재해피해확인서를 발급받거나 재해피해사실을 소명할 수 있는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금감원 금융상담센터에서 피해 사례에 따라 맞춤별 지원 내용 및 관련 절차를 안내 받을 수 있다. 

    다만 보험의 경우 손해보험·생명보험협회 중심으로 상시지원반을 운영하기 때문에 해당 협회를 통해 보험가입내역 조회 등을 확인해야 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