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서비스뿐 아니라 지역사회 자립 지원하는 교육 거점으로인근지역 주민까지 모빌리티 사업 운영 통해 의료·교육 제공 예정
  • ⓒ기아자동차
    ▲ ⓒ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이하 기아차)가 글로벌 사회공헌사업의 일환으로 아프리카 우간다에 보건센터를 세웠다.

    기아차는 아프리카 우간다 마유게 지역에서 15일(현지시간) ‘그린 라이트 프로젝트(Green Light Project)’의 보건센터 완공식을 가졌다고 16일 밝혔다.

    완공식에는 남보조 조이스(Nambozo Joyce) 마유게 시장, 루스 키보와(Ruth Kibowa) 마유게 시의회 부의장, 나반지 찰스(Nabanzi Chalers) 마유게 보건국장, 노계환 기아차 CSR경영팀장, 고수미 기아대책 CSR본부장 등 주요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그린 라이트 프로젝트’는 도움이 필요한 지역 주민들의 자립과 성장을 지원해 그들 삶의 ‘빨간 불’을 ‘녹색 불(Green Light)’로 바꾸겠다는 취지로, 지난 2012년부터 시작한 기아차의 글로벌 사회공헌사업이다.

    기아차는 이번에 완공된 우간다 보건센터가 지역 주민의 보건상태 개선, 의료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고, 인근주민 교육 거점으로서 지역사회 자립기반 마련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기획 중이다.

    먼저 기아차는 우간다 마유게 지역에 있던 기존 보건소 건물을 리모델링해 분만병동, 수술병동, 숙소동을 신축하는 등 규모를 확대했다. 의료기기, 병실침대, 의약품 외에 의사, 간호사, 행정인원 등 인력도 지원할 예정이다.

    또 이번 보건센터를 지역사회 자립기반 마련을 위한 인근 지역주민의 교육센터 및 모빌리티 사업 운영 거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기아차는 자립사업관련 교육, 지역주민 문맹교육과 함께 보건센터 내에 도서관을 운영해 독서지도, 독후감 쓰기 활동도 병행할 방침이다.

    아울러 마유게 인근의 보건센터가 없는 지역을 중심으로 보건센터를 모빌리티 사업의 거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모바일 클리닉, 모바일 도서관, 모바일 멀티미디어로 구성된 보건센터를 통해 마유게 인근 지역주민에게도 의료·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우간다에 보건센터가 완공되면서 현지 주민들의 보건상태와 의료서비스가 더 나아지길 기대한다”며 “회사가 현지에서 사업뿐만 아니라 현지 지역사회 주민들이 더 나은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서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모습을 꾸준히 보여주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