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파워, '청년시-발'전 성료… "예비광고인-스타트업 시너지 발휘 계기"

윈-윈하는 '리얼상생 프로젝트' 가동
코바코, 광고제작 시설 '창작공간 AD'·멘토링 등 지원

김새미 기자 프로필보기 || 최종편집 2017.11.20 09:35:05

프로필 사진
  • 트위터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구글 북마크 
  • 네이트온 쪽지 
  •   
  •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목록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청년시-발' 전시회 포스터. ⓒ애드파워

예비광고인 대학생과 청년 스타트업이 뭉쳐 시너지를 발휘한 '청년시-발(始發)'전이 지난 19일 성료했다.

'광고에는 힘이 있다'는 기치 아래 모인 애드파워는 지난 1989년 국내 최초로 생긴 대학생 연합 광고동아리다. 현재 총 1300여명의 누적 회원을 가진 최대 규모의 광고 동아리이기도 하다. 현역으로 활동하는 90여명이 이번 전시회에 투입돼 '리얼상생 프로젝트'를 가동했다.

'리얼상생 프로젝트'는 스타트업 10개사와 애드파워 10개팀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 기획됐다. 홍보가 부족한 스타트업과 광고 실무 경험이 필요한 대학생들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구성된 것이다.

이에 기자는 지난 18일 서울 종로구 누에갤러리에서 열린 해당 전시회에 방문해 방미현 애드파워 단장을 비롯, 정해민 부단장, 이민희 아트디렉터, 김태헌 아트디렉터 등을 만났다.

특히 '청년시-발'전이라는 도발적인 전시회 제목이 눈길을 끌었다. 전시회 콘셉트는 '최초의 청년들이 모여 최고의 시너지를 발하다'이다. 최초의 아이템을 가진 스타트업과 최초의 광고동아리가 만나 서로의 니즈를 부합해주면서 시너지를 내자는 의미가 담겼다.

방미현 애드파워 단장은 "스타트업과 만나 광고를 기획한다는 게 쉽지 않은 일이었다"며 "조금 더 많은 사람들에게 재밌고 주목을 이끌어낼 이미지로 보였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애드파워와 스타트업은 리얼상생 프로젝트를 통해 '청년'이라는 공통점으로 뭉쳤다. 이로 인한 시너지 효과도 있었지만 기업인과 대학생이라는 입장 차로 인한 고충도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애드파워는 동반협력계약서를 작성했다. 일반적인 계약서에 써있는 '갑'과 '을' 대신 '동'과 '반'으로 기재된 게 특징이다. 애드파워는 스타트업 대표들의 서명을 받고 나서 해당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스타트업과 협업하며 광고를 제작하고 있다는 소식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이하 코바코)도 팔을 걷어붙였다. 스타트업을 지원해온 코바코 측에서 선뜻 애드파워에 광고제작시설, 멘토링 등을 제공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방 단장은 "저희가 '리얼상생프로젝트'에 관한 글을 페이스북에 올렸었는데 그걸 보고 (코바코에서) 저희한테 연락이 왔다"며 "무(無)에서 발버둥치고 있는 상황이었어서 감사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코바코는 애드파워에 광고제작 시설 '창작공간 AD'를 무료로 개방하고 광고전문가 멘토링을 제공했다. '창작공간 AD'는 회의실, 녹음시설, 디자인·영상편집 장비 등을 제공하는 시설이다.

코바코 관계자는 "리얼상생 프로젝트는 애드파워의 열정으로 진행됐다"며 "우리는 시설과 멘토링만 후원해준 것"이라고 언급했다.

애드파워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실질적인 광고 집행 과정을 접한 게 큰 소득이라고 평가했다.

방 단장은 "실제적인 광고를 해볼 기회가 별로 없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실제로 클라이언트(광고주)를 만나 커뮤니케이션을 해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정해민 부단장은 "이전까지는 저희 생각을 펼치는 것만 해보다가 이번 기회를 통해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을 알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예비 광고인들답게 일벌레의 면모도 보였다. 학업 혹은 회사생활을 병행하며 해당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니 매일 밤샘 작업은 기본이었다.

방 단장은 "저희는 거의 밤샘 작업을 한다"며 "거의 매일 새벽 1시에 온라인 회의를 했다"고 언급했다. 정 부단장은 "저희가 서로 생활이 바쁘다보니 새벽 1시부터 아침까지 회의하는 일이 잦았다"고 첨언했다.

이들의 열정 끝에 탄생한 이번 '청년 시-발'전. 그렇다면 이번 전시회 이후 애드파워의 포부는 어떨까.

김태헌 아트디렉터는 "이번에 아쉽게 참여하지 못한 스타트업도 있었다"며 "내년에 다시 한번 신생 스타트업과 함께 (리얼상생 프로젝트를) 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의지를 다졌다.

한편 코바코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대학생 등 예비광고인과 스타트업의 창업생태계 안정화라는 공익 가치에 기여하고 민간 중심 참업생태계를 지속적으로 활성화할 계획이다.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newdaily.co.kr
[자유민주·시장경제의 파수꾼 – 뉴데일리 newdaily.co.kr]
Copyrights ⓒ 2005 뉴데일리뉴스 -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  
  •  
  •    
  • 맨 위로


곽성문 코바코 사장 "물러날 때 됐다"… 5일 퇴임
곽성문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사장이 물러난다.곽 사장은 4일 간부회의서 "물러날 때가 됐다"며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퇴임식은 5일 열릴 예정이다.곽 사장은 2014년 9월 코바코 사장으로 취임, 지난 9월 임기가 만료됐으나 후임자 선임이 늦어지면서 사장직을 유지했다.곽… [2017-12-04 17:19:04] new
협력사와 동반성장… 포스코, 파트너스데이 개최
포스코는 4일 포스코센터에서 ‘2017 포스코그룹 동반성장 파트너스데이’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동반성장위원회 안충영 위원장, 중소기업중앙회 박성택 회장,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김형호 사무총장 등 동반성장 사외인사와 포스코 권오준 회장을 비롯한 포스코그… [2017-12-04 17:18:26] new
LF 라푸마, 리오더만 수차례 '롱패딩∙패딩슬립온' 완판 행진
LF의 아웃도어 브랜드 ‘라푸마(Lafuma)’의 시즌 주력 아이템인 롱패딩과 패딩슬립온이 완판행진 대열에 합류했다. 4일 라푸마에 따르면 벤치다운 ‘레오2’는 겨울 시즌의 본격적인 판기인 12월이 시작되기 전인 11월 중순 출시 물량의 90% 이상 판매됐다. 12월 초 현재 총 3차례 추… [2017-12-04 17:14:21] new
[시승기] '제네시스 EQ900' 탑승자 배려 '스마트 기능' 뛰어나
"제네시스 EQ900은 현대차가 그동안 축적해 온 모든 기술력을 집약해 최고의 성능과 품질 관리로 탄생시킨 최첨단 프리미엄세단입니다."지난 2015년 12월 9일 서울 하얏트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제네시스 EQ900 공식 출시 행사장에 참석한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EQ900에 대해 이… [2017-12-04 17:12:05] new
JW홀딩스 사장에 한성권 JW중외제약 대표 선임
JW홀딩스 신임 사장에 한성권 JW중외제약 대표이사가 , 전재광 JW홀딩스 대표이사는 신임 JW중외제약 부사장으로 선임됐다. 대표이사 선임은 향후 정기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통해 확정된다. 이어 함은경 JW생명과학 부사장은 JW바이오사이언스 부사장으로 발령했고, JW홀딩스 나숙희 상… [2017-12-04 16:49:18] new
 

포토뉴스

0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