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륙~귀환'까지 자율주행 가능… "모바일로 비행계획 실현"촬영 중인 고화질 영상, IPTV 통해 실시간 확인도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LG유플러스가 통신망을 통해 비 가시권이나 야간에도 안정적으로 재난감시 및 측량, 물류수송 등의 드론 비행을 할 수 있는 'U+스마트드론 클라우드 드론관제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U+스마트드론 클라우드 드론 관제 시스템은 통신기능을 활용해 드론의 위치정보를 실시간 파악, 항공기의 관제시스템처럼 드론 비행 운용이 가능하다. 즉, 통신망만 연결되면 수 백 킬로미터 거리의 드론을 거리제한 없이 띄우고 조종할 수 있다.

    또한 전용 콘트롤러를 통해 수동으로 조작하는 드론과 달리 목적지만 입력하면 드론 이륙에서 비행, 귀환까지 전 과정이 자율주행으로 이뤄진다. PC나 태블릿, 스마트폰 어떤 단말 운영체제에서도 웹에 접속해 자유로운 드론 비행계획을 실현할 수 있다.

    아울러 한 대의 드론을 여러 사람이 동시에 모니터링 하거나, 한 사람이 복수의 드론 비행계획을 세우는 것도 가능해 효율적인 드론 관제 모니터링이 필요한 다양한 산업분야의 적용이 가능하다.

    클라우드 드론 관제시스템에는 드론 조정에 최적화된 다양한 부가기능들이 제공된다.

    기상청 날씨정보와 온/습도, 풍향, 풍속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전파 세기를 확인해 수신전파 세기가 강한 지역으로 비행경로를 설정할 수 있다.

    드론의 비행고도와 속도, 배터리 잔량도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며, 비행 날짜 및 비행시간 지정도 할 수 있어 사전에 지정한 목적지에 예약 비행을 할 수 있다.

    특히 U+스마트드론은 비행도중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다른 드론이나 비행체, 조류 등을 인지하면 그 자리에서 멈춰 충돌을 피하는 정지비행도 가능하다. 비행 중 상황에 따라 선회비행, 긴급 귀환 등이 가능하며, 유사시 탑재된 낙하산을 활용해 안전한 지역에 착륙시킬 수도 있다.

    기존 드론은 비행도중 촬영한 사진이나 영상을 저장하는 장치가 필요했다. 또 드론을 회수해 데이터를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U+스마트드론 클라우드 드론 관제시스템은 드론을 통해 촬영하는 풀HD급 고화질 영상을 실시간으로 IPTV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웹(Web)을 통해 다양한 단말기에서 전 세계 어디든 라이브 시청이 가능하다.

    5G 시대에는 LTE 대비 10여배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지므로, 드론이 전송하는 대용량 4K, 8K급 깨끗한 고화질 영상을 지연없이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운수/물류 영역과, 재해취약지구 모니터링 등 안전검점, 해안 수심측정 및 건축 등의 측량 영역에 본격 진출하고, 보안/ 항공촬영/ 환경 모니터링 등 다양한 산업분야로 관련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향후 시스템 고도화를 추진해 2018년까지 3D지도, 상공 전파 지도, 실시간 드론길 안내 시스템을 순차적으로 개발해 선보일 예정이다.

    권용훈 드론팀장은 "통신망만 연결되어 있다면 거리제한 없이 관제시스템을 통해 누구나 손쉽게 원터치로 비행을 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며 "5G 시대에는 더 선명한 8K급 초고화질 영상을 딜레이 없이 전송할 수 있어 활용영역은 더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