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테헤란에 250㎡ 규모… 편의점과 패스드푸드 카페 합친 ‘먹을거리 특화 매장’
  • ▲ CU엔텍합애만 써데기예점. ⓒCU
    ▲ CU엔텍합애만 써데기예점. ⓒCU


    BGF리테일이 이란 테헤란에 해외 1호 매장인 써데기예(Sadeghiye)점을 열고 글로벌 시장에 첫발을 내디뎠다고 21일 밝혔다.

    BGF리테일는 지난 7월, 이란의 엔텍합 투자그룹 내 신설법인 ‘이데 엔텍합 (IdehEntekhabIranian Chain Stores)’과 ‘마스터 프랜차이즈(Master Franchise)’ 계약을 체결하고 중동 최대 시장이자,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갖춘 이란 시장 진출을 준비해 왔다.

    250㎡(약 75평) 규모의 매장은 편의점과 패스트푸드 카페가 결합한 형태로 한국에 있는 일반 매장에 비해 먹을거리 상품을 크게 강화했다.

    BGF리테일은 지난 28년간 대한민국 1등 편의점으로 쌓아온 역량을 바탕으로, 판매가 금지된 주류 대신 즉석 조리를 강화하는 등 이란 상황에 맞는 ‘맞춤 전략’을 통해 현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현지 브랜드명은 ‘나의 선택 CU’란 의미인 ‘앤텍합애만CU’으로 정했다.

    이란 현지에서는 영문 단독 표기가 불가하다는 점을 고려해, 파트너사의 명칭이자 ‘선택’이란 의미를 지닌엔텍합에 '나의'라는 의미를 지닌 '만'을 CU와 혼합했다.

    업계 첫 해외 매장이자, 이란 편의점 1호 매장 오픈은 BGF리테일의 다양한 시도로 이뤄졌다.

    이란은 편의점이라는 업태 자체가 아직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현지 제조사나 임대인 등을 만날 때는 편의점 업태를 이해시키는 자료를 우선적으로 준비해야 했다.

    이란인 자체가 새로운 문화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처음 보는 사람에게도 질문을 스스럼없이 하는 경향이 있어, 1호점 공사 현장에 많은 사람들이 몰려 다양한 질문을 쏟아냈다.

    질문 응대가 힘들 정도였으나, 관련 내용이 현지 SNS를 통해 빠르게 입소문이 나면서 점포 오픈 전에 예상하지 못한 마케팅 효과를 누릴 수 있었다.

    BGF리테일은 현지 소비자들에게 편의점이 아직 생소한 유통 채널이지만, 이전에 경험해 보지 못한 쾌적한 매장과 편리함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란 사람들의 주요 활동시간이 늦은 저녁에서부터 심야 시간인 점을 미루어 보아 단기간 내에 독보적인 유통채널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BGF리테일은 대한민국 독자 브랜드 CU의 이란 진출을 통해 업계 최초의 글로벌 진출이자, 로열티를 지불하고 해외 브랜드를 사용하던 프랜차이지(Franchisee)에서 브랜드 독립 후 로열티 수입을 벌어들이는 첫 프랜차이저(Franchisor) 국내 기업이 됐다.

    BGF리테일과 엔텍합그룹은 1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이란 테헤란 내 주요 상권으로 진출을 본격화하는 한편 올 12월에는 현지에서 대규모 오픈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홍정국 BGF리테일 부사장은 “이란은 인구 8000만명의 중동 최대 시장이며, 테헤란은 인구 1500만명에 이르는 거대 도시로 치안 및 도시 제반 여건이 우수하다”라며 “성공적으로 이란 시장에 안착한 후 신흥 시장 등 해외 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