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회선 및 스마트결제시스템 제공…2020년까지 2천대 가량 운영 예정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KT가 농협과 손잡고 'IoT 스마트판매시스템'을 선보인다고 22일 밝혔다.

    'IoT 스마트판매시스템'은 냉장·냉동 포장육인 한우, 한돈, 양념갈비 등을 소량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IoT 기능을 탑재한 신개념 식육 무인 판매기다.

    'IoT 스마트판매시스템'은 축산 농가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육가공 일자리가 줄어드는 등 축산업계의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개발됐다.

    소비자는 언제 어디에서나 쉽고 편리하게 'IoT 스마트판매시스템'을 통해 포장육을 살 수 있고, 판매자는 점포 운영비 등 소매유통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어 비싸게만 여겨졌던 한우·한돈을 시중가보다 20% 이상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KT는 'IoT 스마트판매시스템'에 무선회선 및 스마트결제시스템을 적용해 무인 판매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을 돕는다.

    KT와 농협은 'IoT 스마트판매시스템'을 올 연말까지 시범 운영한다. 2020년까지 서울 및 수도권 중심으로 2000대 가량을 운영할 계획으로 1인 가구 밀집지역 및 정육 코너가 없는 수도권 소재 농협 하나로마트에 우선 설치될 예정이다. 

    이문환 기업사업부문장은 "향후 1인 가구나 맞벌이 가구가 많이 거주하는 지역을 중심으로도 'IoT 스마트판매시스템'을 확대해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