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소득 5천만' 이어 뜨거운 반응 … 국회-정부도 긍정적

  • 농협중앙회는 농협 가치 헌법 반영을 위한 캠페인의 전국적 확산을 위해 중앙본부, 전국 16개 지역본부, 158개 시군지부 및 전 계열사, 농·축협 등에서 대대적인‘전국 동시 가두캠페인’을 실시했다. ⓒ 농협중앙회
    ▲ 농협중앙회는 농협 가치 헌법 반영을 위한 캠페인의 전국적 확산을 위해 중앙본부, 전국 16개 지역본부, 158개 시군지부 및 전 계열사, 농·축협 등에서 대대적인‘전국 동시 가두캠페인’을 실시했다. ⓒ 농협중앙회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헌법에 반영해달라는 서명운동에 470만명이 동참했다. 단 22일 만에 절반의 목표를 이룬 셈이다.

농협중앙회에 따르면 농업 가치 헌법 반영을 위한 서명운동에 22일 오후 3시20분 기준 471만115명이 사인했다. 

이달 1일 시작한 이 캠페인은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이 주도하고 있다. 

김 회장은 전국 방방곳곳을 누비며 농업의 가치를 강조하고 있다. 농업의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국민 공감대가 먼저라는 생각에서다. 

김 회장은 농업의 기능을 농축산물을 생산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식량안보, 홍수 방지, 지역사회 유지, 전통문화 계승과 같은 공익적 역할에 주목하고 있다. 

김 회장은 지난 17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린 국제협동조합연맹(ICA) 총회에서도 농업의 공익적 기능이 헌법에 반영돼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에 모니크 르룩 ICA 회장은 '농업 가치 헌법반영 1천만 서명운동'의 취지에 공감, 적극적인 지지를 약속했다. 총회 현장에서는 ICA 회원들의 서명 참여가 잇따랐다.

  • 협중앙회 김병원 회장은 국제협동조합연맹(ICA) 총회에서 '농업 가치 헌법 반영'을 호소했다. ⓒ 농협중앙회
    ▲ 협중앙회 김병원 회장은 국제협동조합연맹(ICA) 총회에서 '농업 가치 헌법 반영'을 호소했다. ⓒ 농협중앙회


  • 김 회장은 농업의 가치를 국회와 정부, 농민단체로부터 인정 받는데도 집중하고 있다.

    이날 국회와 정부, 농민단체 주요인사와 간담회를 열고 △농업가치 헌법 반영을 위한 추진 방법 △범농업계 국민공감 연대 방안 △1천만명 서명운동에 관한 상호 지원 등을 논의했다. 

    간담회에는 설훈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 신정훈 청와대 농어업비서관, 김영호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 이홍기 한국농축산연합회 상임대표, 이명자 한국여성농업인중앙연합회 회장이 참석했다.

    김 회장은 "스위스 등 주요 선진국들이 농업의 공익적 기능에 대한 가치를 법률·정책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면서 "우리나라도 헌법 개정때 온국 민이 공감할 수 있는 농업가치를 꼭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병원 회장의 도전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김 회장은 지난해 3월 취임식에서 '농가소득 500만시대'를 4년 임기 안에 이루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지난해 평균 농가소득은 3800만원으로 연간 3% 이상의 성장세를 걷고 있다. 2020년까지 5000만원 달성은 쉽지 않은 도전이지만 농민들의 반응은 뜨겁다. 지금껏 농가 소득에 대해 실질적인 목표를 제시한 리더는 없었기 때문이다. 

    정부도 적극적으로 농업 가치 헌법 반영에 나섰다.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16일 국회 개헌특위 경제분과 자문위원단과 간담회서 농업계의 헌법 공익가치 반영을 전달했다. 

    김 장관은 "농업 농촌은 고유한 전통과 문화를 보전하는 등 공존과 상생의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헌법에 반영하기 위해 개헌특위 자문단이 농업계와 국회 간 가교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19일 농업·농촌 개헌 대응을 위한 태스크포스팀(TF)을 구성하고 적극적인 검토에 나섰다. 

    헌법개정 시기는 내년 6월로 점쳐진다. 문재인 대통령이 내년 6월 13일로 예정된 지방선거날 국민투표를 통한 헌법개정을 제안했다. 

    국회서는 내년 3월까지 헌법개정안을 발의해 5월 중 의결을 마친 뒤 지방선거날 국민투표로 매듭을 짓겠다는 계획이다. 국회는 헌법개정 특위를 구성, 매주 2차례 회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국회 농해수위 설훈 위원장은 이날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농업의 가치를 헌법에 반영하는데 여야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농해수위에서 적극적으로 기여를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설 위원장 역시 농업가치를 헌법에 반영해 달라는 청원에 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