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가정 양립 관련 신 회장 의지 및 휴직의무화, 대디스쿨 등 제도 뒷받침 주효 평가
  • ▲ 롯데 남성육아휴직 대상자들이 지난 4월 서울시 영등포구에 소재한 롯데리테일아카데미에서 '롯데 대디스쿨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롯데
    ▲ 롯데 남성육아휴직 대상자들이 지난 4월 서울시 영등포구에 소재한 롯데리테일아카데미에서 '롯데 대디스쿨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롯데

롯데그룹은 전 계열사에 '남성육아휴직 의무화 제도'를 도입한 첫 해인 올해 남성 육아휴직자가 연간 1000명을 돌파했다고 29일 밝혔다.

11월말 현재 롯데그룹 내 육아휴직을 사용한 남성 직원은 1050명으로 파악됐다. 이는 지난 11월 초 고용노동부가 밝힌 올해 국내 전체 남성육아휴직자 1만명(전망 수치) 중 10%로 10명 중 1명이 롯데 직원인 셈이다. 

지난해 1년 동안 육아휴직을 신청한 남성 직원 수가 180여명인 점을 고려할 때, 제도 시행 이후 전체 남성육아휴직 규모가 6배 이상 늘어난 것이다. 이에 따라 그룹 전체 육아휴직자 중 13% 가량을 차지했던 남성 육아휴직자의 비중도 올해는 45% 규모까지 확대됐다. 

이 같이 남성육아휴직 제도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킬 수 있었던 배경에는 신동빈 회장의 역할도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신 회장은 평소 조직 내 다양성이 기업 문화 형성과 업무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소신을 갖고, 여성인재 육성에 깊은 관심을 가져왔다. 특히 육아로 인한 여성인재의 경력단절을 막기 위해 올해 1월부터 '남성육아휴직 의무화 제도'를 전 계열사에 시행했다. 

이 제도는 1개월 이상 사용을 의무화함으로써 남성 직원들이 눈치 보지 않고 아내와 아이를 보살피는 데에 전념할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 특징이다. 또 휴직 첫 달 통상임금의 100% (통상임금과 정부지원금과의 차액을 회사에서 전액 지원) 를 보전함으로써 경제적 이유로 육아휴직을 꺼려하는 직원들도 부담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롯데는 남성육아휴직자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인 '롯데 대디스쿨'을 운영해 육아에 대한 이해를 돕고, 휴직기간 육아에 적극적인 참여를 하도록 돕고 있다. 롯데 대디스쿨은 지난 4월부터 현재까지 7회차가 진행되어 총 520명에게 육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노하우를 공유했다.

남성육아휴직의 보편화는 개인 뿐만 아니라 회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실제로 지난 10월 남성육아휴직 복직자들을 대상으로 육아휴직 실시 전후의 인식변화를 조사한 결과 조직 자긍심, 기업문화에 대한 인식, 동기부여 항목이 향상된 것으로 조사됐다. 

롯데는 앞으로 직원들이 의무화로 운영되는 1개월 외에 본인 필요시 육아휴직을 눈치보지 않고 연장해 활용할 수 있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롯데 관계자는 "롯데의 남성육아휴직은 의무화 제도를 통해 빠르게 정착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순기능이 개인 뿐 아니라 회사에도 나타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정책을 통해 직장 내 양성평등을 실현하고 일과 가정의 양립 활성화에 노력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