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복지 로드맵 포함된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 개선 내용 발표공공성 확보에 주안점… 정책 수요자 관점에서 개선 방안 마련
  • ▲ 국토부는 주거복지 로드맵 후속조치로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 관련 제도개선 내용을 발표했다. ⓒ국토부
    ▲ 국토부는 주거복지 로드맵 후속조치로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 관련 제도개선 내용을 발표했다. ⓒ국토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는 6일 학계·업계·시민단체 등을 대상으로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 관련 제도 개선방안 설명회를 개최했다. 공공지원민간임대는 박근혜정부에서 추진한 기업형 임대주택인 '뉴스테이'의 바뀐 이름이다.


    이날 설명회에서 국토부는 "민간임대주택에 대해 투입되는 공적지원에 걸맞은 공공성 확보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정책 수요자 관점에서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어 "주택도시기금 출자, 공공택지 용적률 혜택 등 공적지원은 임대료를 낮추고 일부물량을 청년층 등에게 특별공급하는 경우에만 적용되며 그 밖의 민간임대주택은 민간자율로 추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 공공성 강화 방안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기존 기업형 임대주택의 경우 초기 임대료 제한이 없었으나 이번 제도개선을 통해 시세의 90~95%로 책정해 입주자의 부담을 낮췄다.

  • ▲ 민간임대주택 체계 개편 내용. ⓒ국토부
    ▲ 민간임대주택 체계 개편 내용. ⓒ국토부


    특히 민간임대주택 단지 전체 가구수의 20% 이상은 청년·신혼부부 등을 위한 특별공급 물량으로 공급하고, 이때 임대료는 시세의 70~85% 수준으로 책정해 주거지원 계층의 주거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했다.


    공공성 강화 내용과 함께 민간임대 사업자에게 주어지는 공적지원 역시 합리적으로 조정된다.


    주택도시기금의 융자 금리를 공공성 강화 적용 여부에 따라 우대하고 청년·신혼부부 등을 위해 소형주택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장기임대 시 추가인하 하는 방안도 도입될 예정이다.


    택지 공급에 있어서도 공공택지 공급 시 청년·신혼부부 등 주거지원계층 특별공급 물량에 대해서는 조성원가로 공급해 공공성 확보 방안을 지원한다.


    또 소규모 사업장 지원을 위한 프로젝트 금융(PF) 보증요건 및 심사 기준 완화 등을 통해 큰 규모를 갖춘 사업자가 아니라도 도심 내 소규모 민간임대주택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유도·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 용적률 상향 등 도시계획 인센티브 부여 시 증가된 용적률의 일정 비율에 대한 공공임대 공급 등 공공기여 방안을 마련해 승인권자, 시·도지사 및 민간임대 사업자가 협의해 결정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촉진지구 개발과 관련해 도심 내 임대주택 수요가 많은 곳에 소규모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촉진지구 최소면적 기준을 조례로 완화할 수 있는 근거도 마련했다.


    이와 관련 촉진지구 개발 시 공공성 확보를 위해 일정 규모 이상 택지에서는 20% 이상을 공공임대로 확보하고, 기존 민간사업자에 대한 과도한 혜택으로 지적됐던 개발제한구역 해제 제안권은 더 이상 부여하지 않도록 조정된다.

  • ▲ 금융보증 개선 내용. ⓒ국토부
    ▲ 금융보증 개선 내용. ⓒ국토부


    이날 설명회에서는 공공성 강화 방안을 적용해 추진하는 12개 시범사업 내용과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의 향후 공급계획도 소개됐다. 시범사업 12개 지구는 △서울 신촌·장위 △과천 주암△수원 고등 △고양 삼송 △파주 운정 △대전 문화 △부산 연산 △광주 금남 △행복도시 △울산 학성 △원주 무실이다.


    12개 지구에서 7732호 규모로 계획 중인 시범사업의 경우 △지자체 참여 활성화(서울 신촌·부산 연산) △청년주택 아이디어 공모(수원 고등) △점포주택 부지를 사회적 경제주체에게 공급(고양 삼송)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추진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기존 기업형 임대가 임대사업자 지원에 중점을 뒀다면 이번 제도 개선 방안은 정책 수요자까지 고려하는 것으로써 공적 지원과 공공성 확보를 합리적으로 조정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이어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이 좋은 품질의 주택에서 장기간 거주가 가능한 서민들의 주거안정에 기여하는 임대주택 모델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