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전 과정 블라인드화·서류전형 폐지총무국 인사 지원팀을 인사지원실로 독립화
  • ▲ ⓒ뉴데일리
    ▲ ⓒ뉴데일리
    금융감독원이 채용 전 과정을 블라인드화하고 인사 담당 부서를 독립화하는 방식으로 부정 채용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기로 했다.

    14일 금감원은 인사·조직문화 혁신을 위해 채용 프로세스를 전면 개편하고 임직원에 대한 징계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채용 전 과정을 블라인드화하고 외부자의 시각에서 채용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학연이나 지연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서류전형을 폐지하고 1차 필기시험을 도입하기로 했다. 학력 등 개인정보는 최종 합격 후 제출하는 방식이다.

    이후 이뤄지는 최종 면접위원의 경우 50% 이상을 외부 전문가로 구성해 외부 청탁 가능성을 사전 차단하기로 했다.

    또한 최종 합격자 발표 전에 감사실에서 채용 절차가 당초 원칙과 기준에 부합했는지 적정성 점검에 나선다.  

    비위행위를 한 임원과 직원에 대해서도 제재를 강화키로 했다. 

    임원 비위 발견 즉시 직무에서 배제하고, 기본금 감액 및 퇴직금 삭감 등 금전적 제재를 가할 계획이다.

    직원들의 경우 직무 관련 부정청탁, 금품수수 등 비위행위 발견시 무관용 징계를 내린다는 방침이다. 음주운전을 저지른 직원은 원스트라이크 아웃조치한다.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는 직위를 바로 해제하고 일정 기간 승진등에서 배제하는 제도다.

    직원이 주식 취득시에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규정을 준용해 6개월 이상 보유를 의무화하기로 했다.

    또한 직원 전문성 제고 등을 추진키로 했다. 전문분야를 고려한 인사이동 등을 통해 감독, 검사 전문가를 양성하고 금융감독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조직 혁신 차원에서는 총무국 인사팀을 인사지원실로 독립화한다는 계획이다. 
     
    금감원이 이처럼 인사·조직문화 혁신에 나선 것은 채용비리나 부당 주식거래 등으로 금감원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가 훼손됐다는 판단에서다. 

    '금융 경찰'로 불리는 금융감독원은 올해 직원 채용 과정에서 산발인원, 평가방식 등을 조정해 채용비리 의혹 논란의 중심에 섰다. 이에 금감원은 채용 등의 과정을 전면 쇄신키로하고 인사·조직문화 혁신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인사·조직문화 △감독·검사제재 프로세스 △금융소비자 권익 제고 등 3대 개혁 방안을 내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