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추행·비자금 조성·채용비리 '삼진아웃' 수준경찰 조사 마무리…구속영장 신청 여부 검토
  • ▲ 박인규 대구은행장. ⓒDGB대구은행
    ▲ 박인규 대구은행장. ⓒDGB대구은행
    박인규 대구은행장의 각종 비리 꼬리물기가 5개월째 이어지고 있다.

사내 직원 간 성추행 파문에 비자금 조성 의혹, 금융감독원 인사청탁 혐의까지 연이은 악재에도 꿋꿋하게 침묵하고 있어 박 행장의 향후 거취에 이목이 쏠리는 상황이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전날 박인규 대구은행장은 비자금 조성 혐의로 15시간의 강도 높은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앞서 대구지방경찰청은 지난 1월 13일과 20일 두 차례 박 행장을 소환했고, 이번 3차를 마지막으로 사실상 조사가 마무리된 것으로 파악됐다.

박 행장은 지난 2014년 3월부터 올해 7월까지 상품권을 대량 구매한 후 판매소에서 수수료 5%를 공제하고 현금으로 바꾸는 이른바 '상품권 깡'으로 30억원대의 비자금 조성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그동안 조사 자료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조만간 구속영장 신청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박 행장은 소환 세 차례 모두 혐의 대부분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행장의 3차 소환조사까지 진행되면서 사퇴 압박은 더욱 거세지고 있지만 초지일관 입을 다물고 있어 지역 민심은 더욱 싸늘해지고 있다.

통상 은행권에서 각종 의혹이 불거지면 도의적 책임에 따라 은행장이 자진 사퇴에 나서는 것과는 반대의 행보이기 때문이다.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은 더욱 적극적으로 박 행장에 대한 구속수사와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그들은 "윤리경영 최우수상을 받은 기업의 장이 상품권깡을 지시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박 행장에 대한 수사가 5개월이 지났고, 일반 사건처럼 수사했다면 벌써 구속됐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행장은 연이은 악재 속에서도 최근 경찰 수사에 비협조적이라는 논란도 키웠다.

애초 경찰은 지난 6일 박 회장에게 경찰에 출두할 것을 통보했지만, 박 행장이 5일 병가를 내고 입원하자 1주일 뒤인 13일로 소환 일정을 연기했다. 

하지만 박 회장은 6일 은행으로 정상 출근하고, 구내식당에서 직원들과 점심 식사를 하기도 했다. 이에 은행 측은 박 회장이 급하게 결재할 일이 생겨 아픈 몸을 이끌고 출근했다고 해명했다.

이와 함께 오는 26일 정기인사를 앞두고 임원 20명에게 휴대전화 통화내역 제출을 요구한 사실도 확인돼 파장이 일고 있다.

은행 측은 직원 윤리 강화를 제출 요구 이유으로 내세웠지만 사실상 비자금 의혹을 제보한 내부 인물을 색출하겠다는 목적이라는 시각이 크다.

이에 대구지역 시민단체는 공동성명을 내고 "합리적 근거도 없는 통신내역 제출 요구는 부당노동행위로 볼 수 있고, 발신 내역만 제출하더라도 통화 상대방이 드러난다는 점에서는 사생활 침해에 해당된다"며 "경찰은 이 사안을 수사해야 마땅하고, 미온적으로 대처한다면 고발장을 제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 행장의 인사권 행사를 중단하라는 요구도 이어지고 있다. 비자금 조성 의혹으로 경찰의 구속영장 여부가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임원 인사를 단행하는 것은 합리적 행정이 아니라는 것이다.

대구은행 관계자는 "행내에서도 은행장이 경찰에 소환당한 것은 창립 50년 만에 처음있는 일인 만큼 우려의 목소리와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며 "은행의 신뢰도 추락은 물론이고 지역경제에 미칠 파장이 걱정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