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식 전 의원, 한전 대신 코레일 사장 지원 가능성에 무게… 유력 내정설철도공단, 전·현직 간부-국토부 관료 3파전… 김상균 전 부이사장 유리할 듯
  • ▲ 코레일과 철도시설공단.ⓒ코레일
    ▲ 코레일과 철도시설공단.ⓒ코레일

    공석 중인 철도 공기업 수장자리가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정치인,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전직 관료 출신으로 각각 채워질 공산이 커졌다.

    코레일은 오영식 전 민주당 의원, 철도공단은 관료출신인 김상균 전 부이사장이 유력 후보로 거론된다.

    15일 국토부와 산하기관 등에 따르면 공석인 철도 공기업 수장을 모시기 위한 공모 접수가 마무리돼 평가와 선임절차만을 남겨뒀다.

    코레일은 홍순만 전 사장이 지난 7월 중도 사퇴하면서 5개월째 CEO가 없는 상태다.

    14일 접수 마감한 공모에는 모두 9명이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문학진 전 민주당 의원 낙점설이 있었지만, 최근 같은 민주당 출신으로 한국전력 사장설이 돌았던 오영식 전 의원 내정설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정치인 출신이 유력하다는 분석에는 지난달 한국도로공사 사장으로 취임한 이강래 전 의원의 사례가 한몫한다.

    이 사장은 증권가 정보지(찌라시)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농어촌공사 차기 사장으로 각각 언급됐던 강기정, 최규성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함께 도로공사 내정설이 돌았던 장본인이다.

    철도업계에선 이 사장 선례를 들어 여권 정치인 낙하산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코레일 한 관계자는 "유재영 현 사장직무대행은 지원하지 않은 게 확실하다"며 "(내정설이 있는) 오 전 의원의 경우 접수했을 거로 예상된다"고 귀띔했다.

    오 전 의원은 뉴데일리경제와의 통화에서 "(지원했는지에 대해) 이렇다 저렇다 말씀드릴 게 없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오 전 의원은 "(지원 여부는) 대외적으로 알려질 사안이 아닌 거로 안다"며 "나중에 (국토부 기자실에서) 뵐 기회가 있겠죠"라고 말해 지원 가능성을 높였다.

    문 전 의원은 통화가 이뤄지지 않았다.

    문 전 의원은 12일 통화에서는 "하려는 의사는 있지만, 수험생도 아니고 먼저 (청와대에서) 내부적으로 정리가 돼야 한다"며 "(청와대의) 의중이 다른 데 가 있다는 게 맞는다면 관례상 지원서를 낼 필요가 없다"고 했었다.

    오 전 의원 지원에 무게가 쏠리는 만큼 문 전 의원이 지원하지 않았을 거라는 견해가 우세하다.

    문 전 의원이 지원했더라도 차기 코레일 사장 감투 자리는 여권 정치인에게 돌아갈 공산이 큰 상황이다.

    철도공단은 이사장 공모에 총 6명이 도전장을 낸 상태다.

    김상균 전 철도공단 부이사장과 김영우 현 부이사장, 김한영 전 국토부 교통정책실장, 최진석 교통연구원 철도안전산업연구센터장, 한성육 법무법인 진운 철도 SOC 기술고문 그리고 비 관료·정치인 출신 1인이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철도업계에선 철도공단 전·현직 부이사장과 김 전 교통정책실장의 3파전을 예상한다.

    김영우 부이사장은 지난달 강영일 전 이사장이 사의를 표명하면서 직무대행을 맡아 철도공단을 이끌고 있는 프리미엄이 있다.

    그러나 철도공단 노동조합이 노조활동 방해와 조합원 감시 등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김 부이사장을 대전지방노동청에 고소한 상태여서 평가에 마이너스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견해가 있다.

    김 전 실장은 국가 철도망 구축과 산업구조계획 등에 관여하는 등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김 전 실장은 지난 5대 이사장 공모 때에도 최종 후보 3인에 이름을 올렸었다.

    김 전 실장은 "철도업계가 올해 관련 예산이 36%나 줄어드는 등 어려운 상황"이라며 "철도가 제대로 교통체계를 잡고 교통분담률을 높이려면 철도공단이 제역할을 해야 한다고 본다"고 지원 동기를 밝혔다.

    다만 김 전 실장은 국토부 재직 당시 수서발고속철 도입에 따른 철도 경쟁체제를 추진했던 인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문재인 정부가 철도 공공성을 내세워 코레일과 ㈜에스알(SR) 통합 논의를 본격화하는 상황에서 김 전 실장이 선전할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하는 시각도 적지 않다.

    이에 대해 김 전 실장은 "철도 경쟁체제는 민영화와는 다른 것"이라며 "독일, 일본 등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를 봐도 철도를 독점체제로 운영하는 나라는 없다"고 강조했다.

    김 전 실장이 지난해 공항철도사장에 취임해 아직 임기가 2년이나 남았다는 점도 변수로 떠오를 전망이다.

    김상균 전 부이사장은 2014년 5대 이사장 선임 때 강 전 이사장, 김 전 실장과 함께 최종 후보 3인에 포함됐었다.

    철도공단은 출범 이후 내부 인사가 이사장에 승진한 사례가 없다. 업계에서는 문 정부에서도 이런 관례가 이어질 거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다만 김 전 부이사장은 국토부 서울지방국토관리청장을 지낸 관료 출신이어서 임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의견이 나온다.

    철도공단 복수의 관계자는 "김 전 부이사장과 김 전 실장이 경합을 벌이는 것으로 안다"면서 "누가 됐든 이번에도 전직 국토부 관료출신이 될 거라는 견해가 많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