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만톤급 세계 최대 규모, 고망간강 LNG연료탱크 최초 적용
  • ▲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산자원부 ⓒ뉴데일리 DB
    ▲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산자원부 ⓒ뉴데일리 DB

     

    세계최대, 국내 최초의 LNG 추진 연안화물선 ‘그린 아이리스(Green Iris)’호가 본격 출항에 나선다. 산업통산자원부는 22일 울산 현대미포조선에서 ‘그린 아이리스’ 호 명명식을 개최했다.

    이 선박은 5만톤급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 LNG추진 벌크선이며 포스코에서 자체 개발한 고망간강 LNG연료탱크를 세계최초로 적용한 선박이라는 점에서 향후 매우 큰 파급효과를 미칠 것으로 관련 업계에서 평가하고 있다.

    명명식을 마친 ‘그린 아이리스’호는 최적화 작업을 거친 후 내년 1월 이후 동해에서 광양까지 석회석을 운송하는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며 LNG연료공급(벙커링)은 동해항에서 한국가스공사의 탱크로리를 통해 공급 받게 된다.

    LNG연료추진선은 선박 유해가스 배출을 대폭 개선할 수 있고 운항 효율성 확보가 가능해 미래 친환경 선박으로 주목 받고 있는 선박이다. 다만, 벙커링 시설 등 선박 운영 인프라가 부족해 선·화주가 선박 도입을 결정하기 위해선 정부의 정책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그린 아이리스’호를 금융 이자의 일부를 보전해 주는 이차보전 지원 대상 사업으로 선정하고 취득세·재산세 감면 등 세제지원과 항만시설료 면제 등을 통해 건조비용 부담 해소를 지원했다.

    또한 안정적인 LNG 추진선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가스공사와 협력하여 초저온 복합 호스 등 LNG 벙커링 기자재와 시설 설치를 지원하고 있으며, 향후 LNG 공급 체계를 지속해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반실장은 “우리 기술로 만들어낸 LNG연료추진선 그린 아이리스호는 선박연료의 LNG전환을 알리는 신호탄이자, LNG 벙커링 등 신산업 발전에 기폭제가 될 것”이라며 “성공적 운항을 위해 LNG 공급체계 구축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고망간강과 같은 신소재의 개발이 실증을 거쳐 업계의 실제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지원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다가오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를 해운·조선 산업의 상생 성장의 기회로 전환하기 위해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 기반을 구축하고 있으며 그린 아이리스호 이외에도 포스코, 남동발전 등 국내 주요 화주와 협력해 LNG 추진선 도입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