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용원‧정회동‧황성호‧손복조 등 전현직 4인 도전자산운용協 분리 ‘쟁점’…협회장 단임‧가상화폐 거래시장 공약도
  • ▲ ⓒ 금융투자협회
    ▲ ⓒ 금융투자협회

    금융투자협회의 차기 회장 선발 작업이 막을 올렸다. 현재까지 출마 의사를 밝힌 4인의 업계 전‧현직 인사들이 각각의 공약을 들고 나오며 업계 표심 잡기에 나서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금투협은 지난 20일 회장 후보 공모를 개시했다.

    협회에 따르면 21일 현재까지 후보에 응모할 뜻을 밝힌 인사는 권용원 키움증권 대표, 정회동 전 KB투자증권 대표, 황성호 전 우리투자증권 대표, 손복조 토러스투자증권 회장 등 4인이다.

    지난 10월 차기 이사장을 선출하는 과정에서 ‘낙하산’ 논란이 불거졌던 한국거래소 등 타 금융공기업 및 기관 등과는 달리 금투협은 회원사들의 투표로 회장을 선출하고 있어 비교적 ‘외부 입김’에서 자유로울 것이라는 전망이다.

    단 전임자인 황영기 현 회장이 “현 정부에는 나와 생각이 다른 분들이 많은 것 같다”고 정부와의 ‘색깔 차이’로 연임을 포기한다는 점을 시사한 바 있어 정권을 어느 정도 의식할 수 있다는 견해도 나오고 있다.

    가장 먼저 출마의 뜻을 공식 발표한 황성호 전 대표는 1953년생으로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씨티은행, 그리스 아테네은행, 한화은행 등 은행권에서 경력을 쌓은 뒤 1999년 제일투자신탁증권에 합류해 금투업계에 진입했다. 이후 PCA투자신탁운용을 거쳐 2009년 우리투자증권 사장직을 역임했다.

    손복조 회장은 대우증권 출신으로 LG투자증권 등을 거쳐 지난 2004년부터 2007년까지 대우증권 사장을 역임했다. 당시 ‘대우사태’로 오랜 침체를 겪고 있던 대우증권을 1년여만에 시장점유율 1위로 끌어올려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이후 2008년 토러스투자증권을 설립하고 지난해까지 경영 일선에 있었다. 하지만 손 사장이 월급을 반납하면서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토러스투자증권은 오랜 실적부진으로 자본잠식에 빠지기까지 했다.

    업계 관계자는 “노무현 정권 당시 대우증권을 이끌면서 주목을 받았다가 정권 교체로 물러난 뒤 다시 정권이 교체되자 회장에 출마하며 과거로의 ‘복귀’를 꾀하는 것이 아니냐”고 말했다.

    권용원 대표는 2009년부터 키움증권 대표를 맡아 온 업계 대표 ‘장수 CEO’ 중 한 명이다. 중견 증권사로서 개인투자자 점유율 1위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등 업계 내 확고한 포지셔닝에 성공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정회동 전 대표는 1956년생으로 LG투자신탁운용, NH농협증권, 솔로몬투자증권, 아이엠투자증권 등 여러 증권사에서 CEO를 맡았으며 지난 2013년부터 KB투자증권 사장을 약 1년여간 역임했다.

    그간 경영한 여러 증권사에서 특히 투자은행(IB) 부문에서의 실적이 두드러져 IB 전문가라는 평을 받고 있다. 최근 증권업계 새 먹거리로 IB가 각광받고 있는 시점인 만큼 그의 이력에도 힘이 실리고 있다.

    4명의 후보가 저마다 공약을 밝힌 가운데 쟁점이 되는 부분은 자산운용업권 협회의 독립이다.

    황성호‧손복조 후보는 아예 자산운용협회를 별도로 분리하자는 공약을 내놓았다. 자산운용협회는 지난 2009년 자본시장통합법으로 인해 금융투자협회와 통합됐으나 최근 자산운용업계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별도의 조직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업계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황 전 대표는 “자산운용업계의 자체 협회 운영 요구가 크고 업권간 이해 관계가 상당히 다르며 운용 및 사모운용사도 170여개에 달한다”며 “재임 중 자산운용협회 분리, 독립을 관계당국화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손 회장도 “이해관계가 다른 증권‧자산운용‧선물회사 등이 하나의 협회로 통합됐으나 업권간 이해상충 문제가 크고 회원 간 원활한 의사소통과 합의도 어렵다”며 “업권별 협회로 분리 추진에 나설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 전 대표의 경우 자산운용협회 독립까지는 아니지만 업권별 부문대표제를 도입하고 자산운용부문 부회장제를 도입해 인사, 조직, 사업계획 등 일부 업무를 독립적으로 운영하겠다고 제시했다.

    그러나 당초 협회가 통합된 계기가 자본시장통합법에 의한 것이라 업권별 협회 분리를 위해서는 관련법 개정까지 염두에 둬야 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독립까지는 시행착오가 불가피하다는 전망도 있다. 일각에서는 증권사보다 많은 자산운용업계의 ‘표’를 의식한 공약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각 후보별 공약도 눈길을 끈다. 손 회장은 협회장 임기 단임제 추진을, 황 전 대표는 대형사-중소형사별 특화 전략 마련을 제시했다. 정회동 전 대표는 가상화폐, P2P 등을 현행 장외시장처럼 자율규제 하에서 공식 거래할 수 있는 방안을 금융당국과 협의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