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29달러 교체 발표에도 불신감 확산꼼수경영 지적 및 성능저하 의혹 여전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애플이 이른바 '배터리 게이트'와 관련 공식 사과와 함께 후속 대책을 발표했지만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3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애플은 내년 1월 말부터 아이폰6 이상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에게 배터리를 29달러에 교체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는 방침을 발표했지만, 오히려 고객들의 반발은 더 커지는 상황이다.

세계 각국에서 소송 움직임이 일자 이를 피하기 위한 임시방편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등 '꼼수'를 부리고 있다는 불신감만 팽팽하다.  

앞서 애플은 자사의 웹사이트를 통해 "의도적으로 모든 제품의 수명을 단축 시키거나 결코 사용자의 경험을 떨어뜨려 고객 업그레이드를 유도하진 않을 것"이라며 1월 말부터 아이폰6 이상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에게 배터리를 29달러에 교체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또한 사용자가 아이폰 배터리 상태를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담은 iOS 업데이트도 진행할 계획이다.

하지만 집단소송 움직임은 오히려 거세지는 상황이다. 미국 아이폰 사용자 비올레타 마일리안은 캘리포니아 연방법원에서 애플을 상대로 약 1072조원에 달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이를 비롯해 미국에서만 총 9건의 집단소송이 제기된 상태다. 

국내 소비자들의 반발도 높다. 국내 소비자들은 애플이 배터리 교체가 무상으로 제공되지 않는 점을 들어 꼼수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애플의 사과와 후속대책에도 애플이 의도적으로 구형 아이폰의 성능을 저하시킨 것이 신형 아이폰 판매를 위한 것이라는 의혹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한누리, 휘명 등 법무법인 등은 소송에 참여할 국내 소송인단을 모집하고 있다. 

한누리의 경우 애플 상대로 손해배상청구소송에 참여할 소송인단을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모집한 결과 3만여명이 참여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 관계자는 "애플의 후속조치 발표에도 국내 소비자들의 의혹과 불신은 지속되고 있다"며 "후속조치 역시 소비자들을 만족시킬만한 수준도 아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