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 있는 협력사를 발굴해 동반 성장하도록 끌어줘야 할 것""스스로 문제를 찾아 자기 완결로 일을 해 나가야"
  • ▲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효성
    ▲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효성
조현준 회장이 변화의 흐름에 맞게 새로운 기술 경쟁력 확보를 주문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확산으로 고객·기술 분야의 데이터 축적 및 분석이 중요해졌다며 이를 인식하고 변화할 때라고 강조했다.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은 2일 오전 열린 시무식에서 "올해 세계경제는 작년에 이어 무난히 성장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지만 효성을 둘러싼 경쟁자들은 더 강해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협력사와의 상생경영 필요성도 언급했다. 조 회장은 "날로 격화되는 경쟁에서 효성의 힘으로만 살아남기는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며 "역량 있는 협력사를 발굴, 파트너십을 더욱 공고히해 동반 성장하도록 끌어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고객과 시장의 목소리, 기술 경쟁력 확보 등 회장 취임시부터 강조해온 사항을 다시 한번 당부했다. 그는 "고객과 시장의 목소리에 답이 있고 그 안에서 할 일을 찾아야 한다"며 "항상 경쟁사가 우리보다 많이 고객을 만나고, 한 발 앞서 시장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는 위기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움직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세계 최고 수준 기술 경쟁력 확보에 더욱 노력해야 한다"며 "효성은 기술, 품질을 성공 DNA로 삼아 글로벌 회사로 성장해왔지만 과거 성취한 수준에 만족해 현재에 안주하는 모습이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책임의식도 강조했다.

조 회장은 "시장에서 반드시 승리하는 책임경영이 필요하다"며 "경쟁사에 뒤지고 목표에 미달한 이유를 외부 환경이나, 남의 탓으로 돌리는 자세를 버리고 스스로 문제를 찾아 자기 완결로 일을 해 나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조 회장은 "지난 50 년의 역사가 증명하듯 우리에게는 해낼 수 있는 저력이 있다고 저는 믿는다"며 "우리 모두가 미래를 선도하는 개척자로서 100년 효성을 이끄는 주인공이 되도록 하자"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