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절감-양산 경쟁력-기술 차별성' 강조"창의적이고 과감한 기술 개발로 본원적 경쟁력 높여야"
  • 박성욱 SK하이닉스 부회장. ⓒSK하이닉스
    ▲ 박성욱 SK하이닉스 부회장. ⓒSK하이닉스


    박성욱 SK하이닉스 부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창의적이고 과감한 기술개발을 통한 차별화 전략을 통해 반도체 생태계의 질적 변화를 이끌어가는 진정한 강자로 거듭나자"고 주문했다.

    그는 "우리는 하루하루 치열한 전쟁과 같은 기록들을 써내려 왔지만, 돌아보면 SK하이닉스 역사상 최고의 페이지를 마무리했다"면서도 "한편으로 수시로 변화하는 환경에 더 빠르게 대응하지 못했다는 아쉬움도 남는다"고 소회를 밝혔다.

    그러면서 올해 전망에 대해서는 "고객들이 요구하는 기술은 더욱 복잡해지고, 업계 경쟁 환경 역시 보다 빠르게 전개되고 있다"며 "우리는 본원적 경쟁력을 어떻게 끌어올릴 것인지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부회장은 근본적인 변화를 위해 ▲원가절감 한계 개선 ▲양산 경쟁력 향상 ▲하이닉스만의 차별적 기반 ▲왁자지껄한 문화 등 네 가지 경영 방향을 제시했다.

    박 부회장은 먼저 "더 높아진 원가절감의 한계를 넘어서야 합니다. 그간 투자 효율을 높이고 제조 원가를 낮추는 기술 개발에 매진해 왔지만, 여전히 많은 개선이 필요하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창의적이고 과감한 시도가 활발히 일어나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R&D 완성도를 높임으로써 양산 경쟁력을 향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며 "양산에서의 어려움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만큼 연구개발과 제조기술의 선순환적 협업을 강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차세대 시장 제품의 사업 특성을 이해해 하이닉스만의 차별적 기반을 만들어야 한다는 주문도 내놨다. 그는 "미래 성장 제품의 경쟁력은 시장이 급변할 때 큰 차이로 나타나며, 새로운 판을 뒤흔드는 게임 체인저로 올라서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와 같은 지속 성장 기반이 잘 다져져야만 궁극적으로 반도체 생태계의 질적 변화까지도 이끌어가는 진정한 강자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마지막으로 "모든 변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내가 주인'이라는 생각으로 창의적인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려는 움직임"이라며 "SK하이닉스는 자신의 일을 사랑하고 작은 성취에도 기뻐하는 구성원들이 만들어 온 회사다. 구성원이 일하는 자리에서 주인다운 목소리를 내주셔야 우리 미래가 3만 명의 영웅들로 채워질 것"이라 설명했다.

    박 부회장은 SK하이닉스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해 사회와 인류에 기여하는 조직이 되어야 할 것을 언급하면서 "최고의 인재인 우리 구성원들과 모든 기쁨은 물론, 아픔과 고난까지 함께해 왔다는 사실이 늘 자랑스럽고 감사하다"며 "오늘을 만들어온 수많은 노력과 희생, 격려와 사랑을 기억하며 담대하게 나아가자"고 덧붙였다.